황태는 명태를 추운 겨울철 바닷바람을 통해 수 십 번을 얼리고 말리고를 반복해서 말린 북어를 말하는데요. 빛이 누렇고 쫄깃한 식감과 깊은 맛이 특징입니다. 황태는 찜이나 구이, 전, 튀김 등의 갖가지 요리의 재료로 두루 이용되지만, 시원하고 깊은 맛이 특징인 황태해장국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황태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으며 메티오닌, 아미노산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여러 효능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황태의 7가지 효능
1. 숙취해소
황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 및 리신 등의 성분들이 알코올의 빠른 분해와 배출을 돕고, 손상된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작용을 함으로써 숙취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 두 성분은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주고, 간에 쌓여있는 여러 독소물질을 배출시켜주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 기능 개선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혈관건강
황태는 단백질의 함량이 높은데 반해, 지방질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어서 혈관건강에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콜레스테롤의 함량이 적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여러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심신안정
황태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미노산 성분인 트립토판이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신경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트립토판 성분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하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울증의 증상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뇌 건강
황태에 풍부하게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뇌를 건강하게 하고 뇌기능을 증진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트립토판 성분은 뇌의 인지능력 및 집중력,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눈 건강
황태에는 눈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눈 건강이 좋아짐에 따라 백내장, 야맹증 등의 여러 안구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효과
황태는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370칼로리로 다소 높긴 하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질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은 기력을 보충시키는데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황태는 생태나 닭 가슴살보다 단백질 함량이 4배나 많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7. 수족냉증 개선
황태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황태의 풍부한 단백질 및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지역이나 가공방법, 잡는 방법에 따른 분류. (35가지 이상)
- 생태 : 가공하지 않은 명태
- 노가리 : 새끼 명태,
- 동태 : 얼린 명태,
- 북어 : 그냥 건조한 명태
- 코다리 : 반쯤 말린명태
- 황태 : 얼렸다 녹였다 반복해서 말린 명태
※ 황탯국 끓이는 방법
- 황태에 소량의 물을 붓고 불려서 물기를 짭니다.
- 불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들기름 한 스푼을 넣고 물기를 짠 황태를 냄비에 넣어 버무립니다.
- 냄비에 물을 국그릇 한 사발을 넣고 불을 켜서 중불에서 황태를 볶아주고 끓여줍니다.
- 뽀얀 국물이 나오고 거품이 사라지면 물을 더 넣어 끓입니다.
- 다진 마늘, 무 등을 넣어 푹 끓이고
- 두부를 넣고 마지막에 파, 홍고추, 소금 등을 넣어 한소끔 끓이면 황탯국이 완성됩니다.
※ 황태 부작용 및 주의할 점
- 황태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이 과다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황태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지방이 적지만, 칼로리가 낮지는 않으므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적당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