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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어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송어는 연어과에 속하는 회귀성 어류 중 하나로, 맑은 호수(湖水)와 늪(沼)에서 사는 민물고기로, 민물에서만 머무는 종과 바다와 강을 왕복하는 종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산천어'라고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송어이고, 무지개송어라고 하는 것은 외래종으로 미국부터 유럽 등 전 세계에 퍼져 있습니다. 연어과에 속하는 송어는 수온이 낮은 맑은 물에서만 사는 냉수성 어종으로 우리나라와 일본, 러시아 등지에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가 먹는 송어 대부분은 양식 송어인 무지개송어로 연어보다 식감이 쫄깃하고 담백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양식되는 송어는, 연어 생산량의 약 0.5%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어와는 맛과 식감이 달라 전 세계 미식가들에게 사랑받는 음식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물이 맑.. 2023. 1. 5.
감태 효능 및 부작용, 감태 먹는 방법 감태는 해조류로 다시마목 미역과 속하는 갈조 해조류 하나로 몇 되지 않는 다년생입니다. 전복 주요 먹이이기도 한데 알긴산과 요오드, 칼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감태가 수면 유도를 해주는 효과가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평상시에 잠을 자는 시간이 너무 짧다거나 한번 잘 때 깊게 잠이 들지 못하고 중간에 자꾸 깰 때, 잠드는데 오래 소요되는 경우 등의 수면장애가 있는 분들이라면 주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감태 효능 독소 배출 비타민A와 칼륨, 알긴산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 독성물질, 니코틴을 몸 바깥으로 내보내 주는 일을 합니다 염증 개선 및 진통 완화 감태는 진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염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감태 속에는 '정유성.. 2022. 12. 14.
콜리플라워의 효능 및 영양성분, 부작용 콜리플라워(cauliflower)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식물로서 브로콜리나 양배추, 케일과 같은 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콜리플라워는 꽃양배추라고도 불리는데 브로콜리와 모양과 용도 조리방법이 유사하며 브로콜리에 비해 아삭하고 비린내는 좀 덜한 특징이 있습니다. 콜리플라워는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열에 의해 쉽게 손상되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비타민B군, 칼륨, 칼슘, 비타민K가 적정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인돌(Indoles) 성분이 발암물질들에 작용하여 위암 등에 효과가 있으며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동맥경화, 당뇨, 뇌졸중, 심근경색, 간염 등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콜리플라워 영양성분(100g 당) 영양소 칼로리(19kcal), 단백.. 2022. 12. 13.
총각무(알타리무) 효능 및 부작용, 고르는 방법, 보관법 천연소화제로 불리는 알타리무의 표준어는 '총각무'이지만 '알타리무'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알무' 또는 '달랑무' 라고도 하며 무청이 연한 어린무로 중국 소무의 대표적 품종으로 뿌리 줄기가 2~3cm이며 뿌리 길이는 8~9cm이고 무게는 약 60~80g 정도로 4~5월에 일반적으로 재배하고 노지재배인 노지 알타리무의 경우 5월 중순경에 파종 후 35일 전후에 수확하며 신진봄알타리무,풍악알타리무,보석알타리무,한성알타리무,예쁜알타리무,미진알타리무등의 품종들이 있습니다. 알타리무(총각무)는 '상투를 틀지 않고 머리 땋아서 묶은 결혼하지 않은 성년 남자'를 뜻하는 말로 무청(잎과 줄기)의 생김새가 총각의 땋은 머리와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으로 비타민C가 사과의 10배로 풍부하며 무즙에는 아밀라제,아미다제.. 2022. 11. 10.
민자주방망이 버섯(가지버섯) 효능, 구매 방법, 먹는 방법 가지버섯의 다른 이름은 민자주방망이 버섯으로 불리며 해가 없는 곳에서는 흰색으로 그렇지 않을 때는 자주색을 띠는 깊은 산속에서 볼 수 있는 야생버섯입니다. 주로 강원도 지역에서 자생하며 재취하기 좋은 계절은 가을입니다. 저칼로리에 식이섬유와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여 영양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그 외 비타민, 무기질 성분도 많아 각종 질병,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민자주방망이 버섯'이 정식 명칭입니다. ※ 가지 버섯 효능 1. 다이어트 100g 기준 28kcal 저칼로리로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와 미네랄로 인해 적은 양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비반 관리를 하는 데 있어 효과가 그만이다. 2. 피부미용 개선 가지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니아신, 나트륨, 당질, .. 2022. 11. 9.
11월 제철 음식, 11월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 1. 유자 (11~12월) - 겨울을 알리는 전령사 유자는 향이 매우 좋고 껍질이 두꺼워 껍질도 함께 이용되는데 남부지방에서 흔히 심고 있는 나무로 귤나무 속 식물들 가운데 내한성이 가장 뛰어나며 열매를 잘게 썰어 설탕으로 재워 차로 마시면 추위를 잘 이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종류로는 청유자, 황유자, 실유자 등이 있는데 한국, 중국, 일본에서 생산이 되며 이 중 한국산이 가장 껍질이 두꺼우며 향이 강하다. 주요 성분으로 비타민 C가 레몬보다 3배나 많이 들어 있어 감기와 피부미용에 좋고, 피로를 방지하는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다. 2. 사과 (10~12월) - 인기 만점 과일의 여왕 대표적인 성분은 식이섬유인 펙틴입니다. 펙틴은 장을 약산성 상태로 유지시켜주며, 나쁜 균의 번식, 증식을 .. 2022. 10. 19.
대두(메주콩, 백태) 효능 및 부작용 두부의 원료가 되는 대두는 다른 콩과 비교해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단백질 약 40%, 지방이 약 18%를 차지한다. 대두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계의 우수한 생리 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작용, 항균작용을 한다. 대두는 혈당지수가 낮아 당뇨의 예방 및 치료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대두의 필수지방산인 레놀레산은 혈관 벽에 붙은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대두는 콩과 중에서도 단백질을 풍부하게 포함되어있어서 "콩의 왕", 아미노산의 조합이 동물성 단백질을 닮아서 "밭의 고기"라고도 합니다. 영양뿐만 아니라 대두(콩)는 된장 ∙ 간장 ∙ 청국장 ∙ 두부 등 한국의 대표 음식으로 널리 사랑받고 이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음식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장류 식품의 베이스가 되는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2022. 9. 29.
향어의 효능 및 영양성분 향어는 이스라엘잉어, 독일 잉어라고라고도 부르며 먹이를 가리지 않아 물돼지라고도 불립니다. 잉어목 잉어과에 속하는 민물고기로 독일의 가죽 잉어와 이스라엘의 토종 잉어를 개량하여 만든 종으로 유럽에서는 자주 발견되는 잉어의 일종입니다. 1970년대 먹거리로 수입하여 양식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낚시터에서 손맛을 보기 위해 많이 방류하여 소비합니다. 향어는 육질이 단단하고 치밀하여 씹는 맛이 좋고 비린내나 흙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잔가시가 없고 살코기가 많아서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오메가3의 함량이 많고 DHA와 EPA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건강에 유익한 생선입니다. 향어는 회, 찜, 탕, 소금구이, 튀김 등으로 먹으며 푹 고아서 보신용으로 먹기도 합니다. 향어회는 10월부터 5월까지 제철입니.. 2022. 9. 25.
고추잎 효능 및 주의점, 당뇨,혈관, 관절염에 좋은 고추잎차 무말랭이와 환상 궁합인 고춧잎은 풋고추보다 비타민 함유량이 70배나 많으며, 열매와는 다르게 매운맛이 없어 볶음, 무침, 부침 등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잎을 말려서 사계절 내내 먹어왔던 고춧잎은 신선한 채소를 먹기 어려웠던 겨울에 부족한 비타민의 공급원이기도 했습니다. 고춧잎에는 칼슘이 고추보다 24배, 우유 보다는 3배, 달걀보다 7배 많고칼륨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비타민 c 등 다양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고추잎을 말리면 관절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4배 마그네슘은 6배 증가됩니다. ※고춧잎 효능 1. 혈관건강 고춧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레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2022. 8. 12.
조(좁쌀) 효능 및 부작용, 영양 성분, 조리법, 손질방법 조는 좁쌀이라고도 불리며, 한자로는 속미(粟米)라고도 불립니다. 조는 동부아시아가 원산으로 알려진 벼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곡물 중 하나로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우리나라와 오래전부터 재배해온 5곡 중 하나로 껍질을 제거한 알곡을 좁쌀로 부르고 있습니다. 좁쌀은 1∼2㎜ 정도로 작은 곡물이지만, 단백질과 지방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식이섬유도 백미에 비해 7배나 많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소화 흡수가 잘돼, 죽을 끓여 환자의 회복식이나 이유식 등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조라고 통칭하며 전분의 함량에 따라 메조와 차조로 나눈다. ※ 좁쌀(조) 영양성분 및 특징 좁쌀에는 단백질과 미네랄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좁쌀의 단백질 함량이 9~.. 2022. 8. 12.
홍고추의 효능, 보관법, 고르는 방법 15세기 말 아시아로 전해진 고추는 비타민C, 캡사이신, 베타카로틴 등 우리 몸을 지켜주는 영양 성분을 풍부해서 면역력을 잃기 쉬운 환절기에 꼭 필요한 건강 식품입니다. 특히 김치를 담그거나 요리에 맛깔스러운 색감을 높이기 위한 용도로 이용되는 홍고추는 최근 다양한 효능을 인정받아 웰빙 라이프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주목하고있습니다. ※ 홍고추의 효능 1. 항산화 효과 홍고추에는 뛰어난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강화 효능을 지닌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이 베타카로틴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여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며 혈액 안의 콜레스테롤을 배출, 혈압 하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효과 홍고추의 톡 쏘는 매운 맛과 향.. 2022. 8.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