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히알루론산 효능과 부작용

히알루론산은 보통 안과 수술의 보조제, 인공눈물, 상처 치유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자신의 무게에 300~1000배에 해당하는 수분을 함유할 수 있는 다당류의 일종이며 보습작용이 뛰어나다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 보충에 탁월한 기능이 있으며 대부분의 화장품에 포함된 성분입니다.

히알루론산 원액만 있는 줄 알았는데 히알루론산을 알약 형태로 복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먹는 히알루론산은 복용 후 24시간 동안 소화를 시킨 후 피부에 공급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 알약 제품은 하루에 2번, 먹을 때 2알씩 먹어야 하는데 그렇게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것은 저로써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몸에 좋다는 것도 잘 안 챙겨 먹는 저이기 때문에.. 귀차니즘 때문일까요? 소개는 이 정도로 하고 이제 히알루론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히알루론산 효능

1. 피부 보습 및 탄력 강화

히알루론산은 특히나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고 보습력을 높이는 성질 때문에 화장품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션이나 마스크팩과 같이 보습과 진정에 도움을 주는 제품에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노화방지

히알루론산은 피부 보습과 진정을 통해 피부 노화를 방지시켜주는 역할도 해줍니다.

3. 항균 작용으로 외부 세균 침입 방지

히알루론산은 주로 눈의 초자체나 탯줄 등에 존재하면서 항균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안구 건조증 완화

히알루론산은 건조한 눈에 정말 좋으며 효과도 빠르게 나타납니다. 하루에 두 번 정도만 복용해도 눈을 편안하고 촉촉하게 유지를 하게 됩니다. 

5. 관절염 / 관절 통증 완화

히알루론산 관절 내 주사라는 것이 있는데 일명 연골주사라고도 합니다. 윤활액 역할의 히알루론산을 관절 내 주사로 넣게 되면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효과가 많은 히알루론산이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을 한다면 다양한 순기능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이렇게 장점이 많음에도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밝혀진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제품에 대한 연구가 아직까지 깊게 되지 않아 검증되지 않은가 싶어 조금은 불안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히알루론산 체내 공급방법 및 부작용

히알루론산을 체내로 공급하기 위한 방법은 피부에 직접 바르는 형태와 섭취하는 형태, 그리고 피부과 시술 등을 통한 보충 등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스킨토너, 크림, 스킨 등의 화장품의 형태로 피부에 직접 바르는 히알루론산은 밖에서 수분을 채워주는 방식의 개념으로, 피부의 탄력성을 증진하고 보습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바르는 형태의 히알루론산은 지성 피부와는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대체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히알루론산이 피부의 진피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표피에서만 수분을 머금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피부 진피까지의 히알루론산 흡수력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캡슐 등과 같은 건강기능성 식품으로써 섭취하는 히알루론산은 체질에 따른 알레르기나 두드러기, 발진 등의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와 수유부일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거쳐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히알루론산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0~240㎎ 정도에 해당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