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은 우리 몸에 쌓인 피로를 풀고, 생체리듬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불면증에 의해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다음날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피로감 등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또한 장기간 불면증 증세가 이어지게 되면 면역력 관련 질환이나 우울증 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기 위한 생활습관 및 수면 환경 등을 만드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특히나 식습관 역시 불면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여러 가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바나나에 함유된 트립토판과 비타민B6 성분이 숙면을 돕고 수면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바나나는 잠들기 전 두 시간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함유된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우유
우유에 다량으로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수면을 유도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합성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유는 잠들기 전에 따뜻하게 데워서 드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3. 체리
체리는 천연 수면보조제라고 불릴 정도로 숙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숙면을 취하게 도와주는 멜라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잠이 오지 않을 때 섭취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의 풍부하게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 역시 숙면을 돕고 불면증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견과류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이 근육과 신경을 안정시켜주고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불면증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상추
상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멜라토닌 성분이 숙면을 도와주고 신경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추에 락투 세린이라는 성분이 신경안정, 잠을 유도하는데 뛰어난 효과각 있다고 하는군요.
6. 꿀
꿀에 다량으로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이 신경을 안정시키고 신진대사를 이완시켜주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숙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꿀은 뇌가 깨어있게 하는 오렉신 성분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카모마일 차
차로 많이들 즐기고 있는 카모마일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전통적으로 카모마일은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3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28일 동안 하루에 두 번 279mg 카모마일 추출물을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15분 더 빨리 잠이 들었다고 합니다. 카모마일 차에는 졸음을 촉진하고 불면증을 줄일 수 있는 항산화제인 아피게닌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8. 키위
2016년 미국 영양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음식으로 키위를 꼽았습니다. 4주 간 연구에서 24명의 성인이 매일 잠자기 한 시간 전에 두 개의 키위를 섭취하니 42% 더 빨리 잠들었다고 합니다. 이 이유는 키위가 수면주기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 함량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