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시조개는 진판새목 백합과에 속하는 어패류로 가무락조개라고도 부릅니다. 구수하고 시원한 국물 맛이 특징인 모시조개는 국이나 탕, 찜 등의 여러 요리 재료로 두루 이용되는데, 특히 풍부하게 함유된 타우린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우리 몸을 건강하는 효능들도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시조개의 대표적인 효능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모시조개의 6가지 효능
1. 간건강
모시조개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 성분이 답즙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간에 쌓여있는 독소 제거를 통해 간 기능 개선 및 간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숙취해소
모시조개는 알코올의 빠른 분해를 돕고,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풍부한 타우린 및 칼륨 등의 미네랄 성분들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뿐만 아니라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통해 혈압조절 및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또한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당뇨 개선
타우린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에도 이로운 작용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5. 뇌 건강
모시조개에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뇌세포 활성화 및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 건강 증진 개선 및 뇌졸중의 등의 뇌질환 예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모시조개의 칼로리는 100g 당 49칼로리로 낮은데 반해 지방의 함량이 적고 필수 아미노산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모시조개탕 만드는 방법
필수 재료 : 모시조개, 마늘
부속재료 : 대파, 부추, 청양고추, 후추, 청주
*부속재료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1. 모시조개를 해감하여, 바락바락 씻는다.
* 소금을 넣고 신문지 덮어서 조용한 곳에서 1~2시간 정도
* 구입할 때 해감 다 된 건지 여쭤보면 좋지요. 전 해감이 다 된 거였어요 🙂
2. 부재료를 다듬는다.
* 마늘은 얇게 저며 슬라이스로! (국물이 맑습니다)
*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 부추는 3~5cm 간격으로 다듬는다.
* 청양고추도 슬라이스 한다 (아이가 있으면 제외)
3. 찬물에 해감된 모시조개를 넣고 끓이기 시작
4. 끓으며 하얀 거품이 올라오면 걷어낸다.
5. 바글바글 끓으면 마늘, 파, 부추 등을 넣어 고루 섞고 1분 정도 더 끓인다.
5. 국물을 맛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 간을 한다.
6. 후추, 청주 등으로 비린내를 잡아주어도 좋다
* 신선한 모시조개를 쓰면 전혀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