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나무속 나무에서 나는 과일인 감은 붉은 보약이라는 별칭을 지닌 대표적인 가을 제철과일입니다. 감의 과육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탄닌 등의 풍부한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감꼭지 역시 뛰어난 약용성분을 지니고 있어 한방에서 시체라는 이름의 약재로 많이 쓰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감꼭지를 끓여 만든 감꼭지 차의 대표적인 효능 5가지와 함께 감꼭지 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꼭지 차의 5가지 효능
1. 노화방지
감꼭지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양이 감 과육보다 폴리페놀이 15배, 플라보노이드가 2.5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토대로 세포의 산화를 막고 활성산소를 제거시켜 세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면역력 강화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각종 질병을 초래하는 큰 요인으로도 작용하는데요. 감꼭지의 뛰어난 항산화 작용으로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면역대사 개선을 통해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3. 기관지 질환 예방
감꼭지 차의 뛰어난 항염작용으로 기관지 내 염증을 없애주고, 가라앉혀 만성 기관지염 등의 기관지 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4. 진정작용
감꼭지 차의 뛰어난 진정작용으로 잦은 기침을 멎게 하고 천식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혈관건강
풍부한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여러 항산화물질들이 혈관 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개선시키고 혈관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감꼭지 차 만드는 법
감꼭지 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감의 꼭지를 따서 말린 다음 물에 헹군 이후 물기를 제거합니다.
이후 감꼭지 10개 정도를 물 100㎖ 정도에 섞어 3~4분 정도 끓인 후,
감꼭지를 걸러내고 마시면 된다고 하는데요.
100㎖ 정도를 1일 1~2회 정도 나누어서 섭취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하네요.
1. 감꼭지차 만들기 방법, 첫번째
- 깔끔하게 딴 감꼭지를 깨끗한 물에 씻어주십시오.
- 감꼭지 15개, 물2l를 넣고 끓여줍니다.
2. 감꼭지차 만들기 방법, 두번째
- 꼭지를 따내서 말린 다음 물에 살짝 헹궈 물기를 제거합니다.
- 컵에 감꼭지(5개)를 넣고 뜨거운 물(200ml)을 부어 맛과 향을 우려냅니다.
- 3~4분 지난 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십니다.
- 하루에 1~2회 200ml마시는 것이 적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