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이 떨어진 것을 붙일 때 본드를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최근에는 본드도 접착력이 너무 세서 떼어 내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장갑을 끼지 않은 상태에서 그냥 하게 되면 맨손에 본드가 묻을 때도 있고 의류나 바닥에 떨어져서 잘 안 떼어지기도 합니다. 지난번에 제가 본드 사용을 하다가 새로 산 옷에 떨어 트리는 바람에 난감했던 적이 있는데요. 웬만하면 의류는 버려도 되는 옷을 택하셔야 하고 손에는 장갑이나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시고 사용하면 더 좋답니다. 그럼 지금 바로 본드 지우는 법 알아보겠습니다.
1. 의류에 묻었을 때
의류와 옷에 묻게 되면 가정에 있는 매니큐어 지우는 아세톤으로 없애보세요. 천이나 수건 같은 것에 아세톤 일부를 떨어트려서 본드가 묻은 부분을 쓱쓱 닦아줘야 합니다. 웬만해서는 제거가 되지만 잘 되지 않을 시 오래되고 안 쓰는 칫솔로 살살 문질러 주어야 합니다. 단 주의 해야 할 것이 칫솔로 너무 빡빡 닦으면 의류가 손상될 수 있으니 최대한 살살해주셔야 합니다.
2. 피부에 묻었을 때
피부는 대체적으로 얇고 트러블이 날 수 있으니 마가린을 사용하면 좋은데요. 본드가 붙은 부위에 마가린을 적당량 덜어서 조금씩 문질러 줍니다. 아니면 피부에 해가 가지 않는 올리브 오일을 발라서 없애도 상관이 없습니다.
3. 세탁세제
조금 미지근한 물에 집에 있는 풀어서 손을 담가 봅니다. 그렇게 5분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살살 때 밀듯이 본드를 제거해 주시면 되는데요. 다 하고 나서는 꼭 깨끗이 손을 잘 닦아 주어야 세재 성분이 붙어 있지 않게 됩니다. 비누로 깨끗이 씻어 주시도록 하세요.
4. 소금물
미지근한 물에 소금 1-2스푼 정도를 풀어 주시고요. 녹은 소금물에 손을 담가 약 40초~60초 동안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물은 더 추가하지 않고 그냥 소금물에 넣고 계속 문질러 주시면 되는데요. 제거가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합니다.
5. 유리에 떨어졌을 시
유리에 떨어졌다면 면도날이나 칼 같은 걸로 살살 밀어서 없애 주시면 됩니다. 다만 면도날로 하게 되면 얼룩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그럼 미지근한 비눗물로 남은 잔여물을 씻어 주시고 헹군 후에 건조를 시켜 주시면 돼요.
6. 테이블 바닥에 묻었을 때
테이블에는 아세톤으로 그 주위에 뿌리셔서 제거해 주셔야 하는데요. 부드럽게 제거가 되시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본드 묻은 범위가 조금 넓다면 칼과 면도날 같은 걸로 조금씩 긁어 내주시고 아세톤으로 다시 살살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본드 지우는 법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나중에도 분명 유용하게 쓰이니까요. 잘 활용하셔서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게 사전에 묻는 걸 위해서 장갑이나 비날 장갑 꼭 끼시고 작업을 하시고 의류 같은 것에 대비해서 앞치마를 둘러서 방지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