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하는 가수나 성악 관련 일 하시면 복식호흡은 그냥 일상 같이 매일 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호흡이 배에 힘이 들어가면서 배의 힘도 좋게 해 주고 발성하는 톤 자체를 좋게 해 준다고 하는데요. 폐활량이 늘어남에 따라서 안정적으로 호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폐활량뿐 아니라 여러 건강면에서도 좋은 효과가 있다는데요. 무언가 심리적으로 불안할 때 안정이 되게 해 주고 스트레스받는 것도 덜 받게 해주기도 한다고 해요. 그럼 복식 호흡하는 법 함께 해보도록 하지요.
복식호흡은 말 그대로 배로 숨을 쉬어 주는 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릴랙스 한 상태로 힘을 빼신 것처럼 만드셔야 하는데요. 본인에게 제일 편안한 자세가 가장 좋습니다. 양쪽 다리를 모와 양반다리를 하시고 명상을 하시는 자세처럼 양쪽 다리에 손까지 얹어 주시면 더욱 좋은데요.
한쪽 손은 배에 올려놓으셔야 합니다. 이때 앉아 있는 게 오히려 불편하시면 누워서 하셔도 되는데요. 그 상태에서 입은 벌리지 말고 오로지 코로만 숨을 들이마셔 주세요. 너무 빠른 속도로 하지 마시고요 아주 천천히 깊게 숨을 들이마시는 겁니다.
한쪽 손을 배에 올리라는 것은 숨을 들이셨을 때 배가 부풀어 오르는지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배가 부푸는 게 느껴지시면 성공하신 건데요. 이렇게 들이마셨던 상태에서 천천히 다시 마신 숨을 길게 내뱉어야 합니다. 입으로 아주 느린 듯 숨을 뱉어 주세요. 이걸 계속적으로 반복하시는 건데요. 자기가 할 수 있을 만큼 하루에 한 20분 에서 30분 정도 사이로 해주시면 효과를 보실 수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단기간 해준다면 별 효과가 없어요. 복식호흡도 꾸준히 하셔야 효과가 있답니다. 다시 한번 설명드리자면 자신이 편안한 자세에서 숨을 깊게 들이마시되 입으로 말고 코로 들이 마신 다음에 배가 부풀어 오를 만큼을 숨을 들이마셔 줍니다. 그리고 천천히 입으로 들이셨던 숨을 내뱉어 주시면 된다는 뜻입니다. 계속적으로 반복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복식 호흡하는 법은 생각한 거보다 그다지 별로 어렵지 않은데요. 하는 방법보다는 얼마나 꾸준히 자주 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키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복식호흡은 폐활량도 높여 주지만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서 배변 활동에도 좋다고 해요. 심리적인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고 고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적절히 활용하시면 건강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해주도록 하세요. 좋은 오후 되시고 희망찬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