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으며 비타민과 무기질 등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남녀노소 모두에게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계란에는 독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에 날달걀을 풀어먹으면 술 깨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도 효과적이다. 삶은 달걀 1개의 열량이 80Kcal인데 반해 위에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이상 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예방한다.
※ 계란의 효능
1. 두뇌에 좋다
계란을 하루 두 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좋다. 3대 필수 영양소는 물론 두뇌에 좋은 콜린, 레시틴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건강관리에 좋다.
2.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쉬운 노인층에게 계란은 보약이다. 김치, 나물 등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를 하기 쉬운 노년층이 계란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낮아지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다.
3. 체력 관리에 도움
체력관리가 중요한 직장인에게 계란은 영양제다. 아침을 거르기 쉬운 바쁜 직장인들이 아침, 오후 하루 2회 정도 계란을 섭취하면 체력 관리에 도움이 된다.
4. 집중력 향상
공부하기 전 계란을 먹으면 콜린, 레시틴 성분이 두뇌발달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노른 자 속의 콜린, 레시틴 성분이 두뇌 발달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5. 태아에 좋다
계란에는 엽산, 칼슘, 철분이 들어있어 임산부 건강관리에 좋다. 한 생명이 태어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들어있는 계란은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관리에 좋다.
6. 눈부심 개선
계란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은 눈 건강에 좋다. 계란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은 자외선을 흡수해 고도근시 및 눈부심 개선에 좋다.
7. 모유와 비슷
모유에 가까운 계란 단백질은 다이어트에 좋다. 배고픔을 느끼는 것과 관련된 호르몬인 그렐린의 수치를 낮춰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욕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계란의 단백가는 100으로 식품 중 모유에 가장 가깝다.
8. 간의 회복력을 높인다
술자리 전엔 안주로, 술자리 다음 날 숙취해소제로 계란을 먹으면 좋다.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꼭 필요한 아미노산인 메치오닌이 많이 들어있어 약해진 간의 회복력을 높여준다.
9. 암 예방
계란은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좋다. 계란에 암을 예방하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
10. 나트륨 중화
면에 계란을 넣으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하고, 나트륨의 짠맛을 중화시켜 준다. 면을 먹을 때 계란을 같이 넣으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주고, 짠맛을 중화시켜 준다.
11. 다이어트 효과
계란을 삶아서 먹게 되면 삶은 계란의 단백질 성분의 영향과 삶았을 때 계란의 칼로리가 낮아지는 영향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만, 다이어트 식품으로 삶은 계란을 드실 때는 하루 한 끼 정도만 먹는 것이 좋으며 채소, 과일 등을 같이 먹어서 비타민C. 식이섬유를 보충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계란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5가지
1. 양파 – 달걀에 부족한 영양소인 식이섬유와 비타민c를 양파가 보완해 준다고. 또한 양파가 달걀의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해 일석이조이다.
2. 토마토 – 식이섬유와 비타민C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어 함께 섭취하면 좋은 식품이다. 또한 토마토에 부족한 단백질을 달걀이 채워주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3. 호박 – 달걀을 호박과 함께 섭취하면 호박이 달걀의 단백질을 몸 안에 더 잘 흡수되도록 돕는다고 한다.
4. 부추 – 부추에 풍부한 무기질과 비타민이 달걀의 단백질에 더해져 영양 궁합도 좋다.
5. 브로콜리 – 달걀은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채소에 주로 많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도록 도와 최고의 궁합이다. 달걀노른자에 있는 지방은 채소에 들어있는 항산화성분인 카로티노이드를 잘 흡수하도록 돕는다고 한다.
※ 계란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
1. 차 종류
마시는 녹차나 홍차 등이 계란과 아쉽게도 잘 맞지 않다고합니다. 녹차나 홍차등이 차 종류에는 다량의 타닌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런 타닌산과 계란의 단백질이 만나면 수렴성을 가진 타닌단백질이 되어 장의 운동을 느리게 하여 변비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2. 감
계란을 먹은 다음 바로 감을 먹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거나 심한 경우 급성 위장염, 폐결석을 일으킬 수 있고 그 외에 구토, 복통, 급성위장염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약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은 염증 등으로 약을 먹고 있다면 주의하여야 합니다. 함께 먹으면 복용 시 장에 부담이 되어 설사 증상이 있거나 평소 소화기 질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함께 먹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4. 두유
계란과 함께 다이어트로 두유를 많이 드시는데 두 가지를 함께 섭취한다는 것은 두가지 모두 영양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합니다. 두유에 함유된 트립신이 계란 흰자위에 함유된 단백질과 만날 경우 영양에 손실을 준다고 하네요.
5. 시금치
시금치의 수산성분은 계란 노른자에 있는 철분과 반응하여 철분의 흡수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그 외에 잡곡, 녹차, 콩류 등은 계란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네요.
※ 계란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계란은 하루 1개 정도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 변화에 영향이 주지 않는데, 2~3개 먹으면 섭취한 사람들 중 30% 정도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에 변화가 발생한다고 하니 하루 1개 이상 드시는 경우는 몸의 상황에 따라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환자분들은 계량 섭취량을 의사와 상담한 뒤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