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인슐린이 분비되는 양이 정상적인 기능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부족할 시에 발생하는 대사질환이며 혈액 내 포도당이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고혈당의 증상이 주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유전적인 요인에 따라 선천적인 부분도 작용을 하지만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과도한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 섭취 등으로 많이 발생되게 되는데요. 그렇기에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되는 8가지 과일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당뇨에 좋은 8가지 과일
1. 사과
첫 번째 소개시켜 드릴 과일은 바로 사과인데요.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 그리고 칼륨과 같은 미네랄 성분들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고 체내 혈당을 조절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토마토
토마토 역시 당뇨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토마토에 다량 함유된 루틴 성분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이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혈관 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키위
키위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C 성분과 아르기닌 등의 여러 아미노산 성분들이 혈액순환의 촉진 및 혈당의 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어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특히 키위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은 피로를 회복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4. 아로니아
여러가지 뛰어난 항산화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베리류의 왕이라는 킹스베리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는 아로니아 역시 당뇨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로니아의 풍부한 안토시아닌 및 폴리페놀 등의 성분들이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당뇨 합병증의 원인작용을 하는 여러 물질들을 없애줌으로써 당뇨의 증상개선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딸기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및 안토시아닌 등의 여러 항산화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어 당뇨 및 당뇨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합병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딸기에는 사과에 10배에 이르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를 회복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바나나
바나나는 GI지수 즉, 혈액 속 당지수가 52이 정도로 낮은 GI지수를 가지고 있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아울러 바나나에 풍부한 식이섬유와 칼륨이 혈관 내 유해한 노폐물 및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당조절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7. 체리
뛰어난 효능으로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체리 역시 당뇨에 좋은 과일 중 하나인데요. 체리에 풍부한 여러 항산화성분들과 미네랄 성분들로 하여금 포도당이 혈액 내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킬 뿐만 아니라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당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귤
귤 역시 GI지수가 33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당뇨증상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