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제철 음식
1. 자두
자두에는 각종 비타민과 항암 작용을 하는 ‘페놀성 피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페놀성 피토케미컬을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및 심장병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는 임상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타 과실에 비해 2~4배 높아 어린아이의 발육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귤 [100g당 39Kcal] 9~12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를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귤은 껍질이 얇고,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이 가장 맛있는 귤입니다. 귤을 사자마자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요즘은 껍질에 농약이 묻어 있을 수 있고 신선도 유지를 위해 피막제를 바르기도 하니 소금을 발라 씻어야 합니다. 칼로리가 낮긴 하지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것이 귤입니다.
3. 석류 [100g당 67Kcal] 9~12월
석류는 9~12월이 제철이며,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풍부하여 여성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4. 고구마 [100g당 128Kcal] 8~10월
8~9월이 제철인 고구마는 수용성 식이섬유소가 다량 함유돼 변비예방이나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혈당지수도 낮고 항암 효과를 보이는 항산화 물질들도 들어있어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 100g에는 칼륨이 429㎎이나 함유돼 혈압 조절에 도움됩니다.
5. 팽이버섯
팽이버섯 역시 항산화 효과가 있는 셀레늄, 비타민B1, B2, 나이아신 그리고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있습니다. 수분함량이 높고 조직이 매우 부드러워 신선도가 빨리 떨어지므로 구입 후에는 빠른 섭취가 필요합니다.
6. 수수
수수는 단백질과 지방, 미네랄과 비타민 B 등의 함량이 높은 곡물입니다. 특히 폴리페놀과 탄닌,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 함량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7. 배 [100g당 51Kcal] 9~11월
배는 환절기에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기침, 가래, 기관지염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소화를 돕는 효소도 들어있어 후식으로 먹기 좋습니다.
8. 고등어 [100g당 183Kcal] 9~11월
성장기 아이들과 집중력이 필요한 수험생들에게 좋은 생선입니다. EPA와 DHA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비타민 B,D가 많아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고등어조림에 무가 들어가는 이유는 맛도 있지만 무 속에 매운 성분이 비린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로리는 높지만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용으로 좋습니다.
9. 전어
전어는 9~11월이 제철이며,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일화가 있을정도로 고소한 맛이 일품인 고단백 생선입니다. EPA와 DHA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비타민 B,D가 많아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10. 굴 [100g당 97Kcal] 9~12월
굴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칼슘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굴은 칼슘이 풍부해 이를 충분히 보충해준답니다. 게다가 철분과 구리도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도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타우린도 많습니다. 혈압 내리는 데도 좋습니다. 굴을 먹을 때 레몬즙을 뿌리면 타우린 손실을 막을 수 있습니다.
11. 게 [100g당 60Kcal] 9~10월
게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많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허약체질이나 노약자, 병을 앓은 후 회복하고 있는 분들께는 최고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소인 키토산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필요할 때 아주 좋습니다.
참고로 게는 식중독균이 잘 번식되는 고단백 식품이라 타닌 성분이 있는 감과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킵니다.
12. 광어 [100g당 103Kcal] 9~12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에다 소화까지 잘 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 좋습니다. 다른 생선에 비해 비린내가 없어 매운탕으로도 환영을 받고 있죠. 광어는 크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2kg 정도가 적당합니다. 회를 먹을 때는 살균효과를 위해 생강을 같이 먹어주면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13. 전복 [100g당 79Kcal] 8~10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습니다. 다이어트할 때 부족해지는 각종 무기질을 전복이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칼슘, 인, 미네랄 등은 모유가 부족할 때 무척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전복을 손질 후 우유에 담가 두면 부드러움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14. 대하 [100g당 93Kcal] 8~10월
대하에도 키토산이 많은데 불순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도 합니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이며 성장 발육,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새우에는 비타민 C가 부족한 데 양배추와 함께 한다면 문제없습니다.
이밖에도 참나물, 은행, 감자 등이 제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