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샤워할 때 저지르는 흔한 실수 5가지

많은 사람들은 샤워를 할 때 거품이 잘 나는 제품을 사용하면 더 깨끗해진다고 느낀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로, 이런 거품은 피부를 아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최소 한 번 샤워를 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과 다를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샤워할 때 흔히 저지르는 다양한 실수를 알아보고 앞으로는 유의하도록 하자.

1. 최적의 온도를 선택하지 않는 것

샤워 시 물 온도는 35 도면 충분하며, 그 이상의 온도로 해서는 안 된다. 종종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샤워 중에 저지르는 다양한 실수 중 하나이다. 아주 뜨거운 물은 탈수, 건조증, 피부의 벗겨짐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게다가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의 지방층을 과하게 제거한다. 이것은 피부가 박테리아 및 해로운 물질에 대한 방어력을 잃게 만든다. 또한 너무 뜨거운 물은 혈액순환을 과하게 촉진하고, 피부 붉어짐, 염증,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2. 너무 오랫동안 샤워를 하는 것

너무 오래 샤워를 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 아니다. 이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주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안 좋다. 한 번에 10분 이상은 샤워하지 않도록 하자. 샤워를 너무 오래 하면 뾰루지나 피부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3. 거품이 많이 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

일부 세정제들은 계면활성제를 함유하고 있어 거품이 잘 난다. 계면활성제의 역할은 지방 분자를 물 분자에 결합시키는 것이다. 샤워젤에서 거품이 아주 잘 생긴다면, 계면활성제가 과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비누나 샤워젤에서 거품이 많이 날 경우, 피부의 지방층이 더 많이 제거됨을 기억하라. 거칠고 건조한 피부를 유발할 수 있다. 의사가 별도의 추천을 하지 않은 경우, 항박테리아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권장하지 않는다. 항상 표시된 pH가 5.5인 세정제를 사도록 하자. 이것은 피부에 안전한 알칼리성 세정제이다.

4. 오래된 바디 스펀지를 사용하는 것

오래된 바디 스펀지는 더 부드러울 수는 있지만, 목욕을 위해 사용하기에 가장 권장되는 것은 아니다. 생각지 못할 수도 있지만, 같은 스펀지를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스펀지가 세균 및 곰팡이균을 위한 완벽한 서식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스펀지를 4주 이상 계속 사용하지 말자. 전문가들은 스펀지보다는 워시 클로스이나 뜨개질로 만든 샤워타월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5. 잘 말리지 않는 것

샤워를 한 후에 수건으로 말리는 것은 좋지만, 과하게 말리는 것도 좋지 않다. 잘 씻는 것만큼이나 물기를 잘 말리는 것도 중요함을 기억하자. 몸을 약간 축축한 느낌으로 만드는 거친 수건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샤워를 한 후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바디 로션을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말자.

관련글
식용유 종류와 발연점

발연점이 지나는 시점부터는 타기 시작하여 벨조필렌이란 발암물질이 생성된다. 식용유의 발연점을 제대로 알고 조리법에 맞는 식용유를 선택하는게 좋다. 1. 콩기름(대두유) 발연점 210℃~220℃ 구이, ...More...

한국인이 가장 많이 틀리는 맞춤법

1. 병이 나았다 (O)  /  병이 낳았다 (X) 의외로많은 사람들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가운데 하나인 ‘낳았다/나았다’. 아픈 곳이 회복되었다는 표현으로 사용할 때에는 ‘병이 ...More...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팁 ·방법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서 고민인가? 빗을 빗고 나면 머리카락이 수두룩하게 떨어져 있는가? 이런 경우라면 바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탈모 예방에 ...More...

피곤한 발 관리하는 방법

우리 인체에서 가장 홀대받는 부위가 발입니다. 피곤한 발을 관리하는 것은 일상적인 건강 관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는 발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