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차 있으면 배가 매우 불편하고 속이 안 좋게 됩니다. 부글부글 속에서 끓어오르는 거처럼 느껴질 수도 있고 꾸룩꾸룩하고 소리를 낼 때가 있습니다. 집에서 있을 때는 시원하게 방출을 해도 되니까 상관이 없는데요. 문제는 밖에 나가 있을 때 시원하게 배출도 잘 못하고 가득 찬 느낌만 있어서 복부 팽만감 까지 있습니다. 도대체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어떤 영향일까요? 배에 가스 찼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릴게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몇 가지만 이야기를 해드리자면요.
첫 번째로 너무 빠르게 먹는 습관을 들 수가 있겠습니다. 너무 빠르게 먹으면 밥과 함께 공기도 같이 들어가서 가스가 차게 된다고 합니다.
밥알을 잘 씹지 않아서 공간이 있게 되어 그만큼 공기가 들어갑니다. 또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어서 폭식하는 습관을 갖고 있으면 소화도 잘 안되고 노폐물 제거까지 하지 못하게 되어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위장에 질환이 있어도 문제가 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과 위궤양, 위염 등의 원인이 될 수가 있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으면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가스를 차게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위장에 이상이 있는 건 과식을 많이 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탓도 있습니다.
이밖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자율 신경이 흐트러지고 교감신경이 우위를 차지하며 위장 기능이 떨어져서 위의 질환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화장실을 잘 못 가서 변비가 있으실 때도 장기능이 떨어지면서 연동 작용을 하지 못하여 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배에 가스 찼을 때 치료법
일단은 식생활과 연관이 높기 때문에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다스려야 합니다. 물을 엄청 드셔야 하는데요. 하루 1.5리터 정도는 드셔야겠습니다. 그래야 안에 축적되어 있는 독소와 노폐물들을 같이 제거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매운 음식, 기름진 육류, 패스트푸드 같은 음식은 피해 주시고요. 신선한 제철과일과 채소류를 즐겨 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하루에 20-30분씩은 꾸준히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운동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어 소화가 잘 되게 해 줍니다. 그러면 가스는 저절로 나오게 된다고 보시면 돼요.
그리고 배출을 하시려면 요가 동작인 고양이 자세를 해주시면 가스를 빼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양팔과 다리를 엎드린 상태에서 고개를 위로 들어주신 후 어느 정도 유지해 주신 다음 다시 반대로 머리를 숙이셔서 배를 안쪽으로 당기시는 느낌을 반복해 주세요.
배에 가스 찼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보셨습니다. 제일 중요했던 것이 식습관인데요. 먹는 습관이랑 연관이 있어서 평소에 꼭꼭 천천히 씹어 드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