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셀린은 집에 하나씩 있을 만큼 유명하다. 큰 통을 하나 사고 나면 항상 다 쓰지 못하고 남은 통이 그대로 방치해 두기도 한다. 사실 바셀린의 주된 용도는 손이 건조한 걸 막아주고 얼굴이 땅기고 건조할 때 바르면 보습효과가 대단하다. 입술이 텄을 때도 간혹 바르곤 한다. 그리고 바셀린은 먹어도 인체에 무해하다고 한다. 이번 시간에는 알아두면 유용한 바셀린 활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보습 및 각질 관리
- 발과 팔에 각질이 생기고 갈라진 부위에 바르면 보습효과가 크기 때문에 각질을 없앨 수가 있다.
- 팔꿈치, 발뒤꿈치, 손톱 주변 등 건조하고 거칠어진 부위에 바셀린을 바르고 랩이나 수면양말을 착용하면 아침에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 갈라짐으로 인해 거칠해진 피부까지 챙길 수 있다.
- 설탕이나 흑설탕과 1:1로 섞어 입술에 바르면 각질 제거 스크럽제로 사용할 수 있다. 10분 후 랩을 씌우고 부드럽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하면 자극 없이 촉촉한 입술을 만들 수 있다.
2. 주름 완화 효과
- 눈가에 바르면 주름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아이크림 대용으로 쓸 수가 있는 것이다.
- 실제로 미국의 유명 여배우가 아이크림 대신에 바셀린을 바른다고 화제가 되었다.
3. 상처 보호 및 피부 보호막
- 긁히거나 가벼운 상처, 화상 부위에 바르면 코팅 역할을 하여 2차 감염을 방지하고 상처 회복 기간을 줄여준다.
- 겨울철 옷과의 마찰로 피부가 붉어질 때, 마찰 부위에 얇게 발라 피부 보호막을 형성할 수 있다.
4. 손상된 머릿결 코팅
- 머리가 거칠고 푸석푸석하시면 바셀린을 손상된 머리카락에 발라주면 좋다.
- 요즘에는 잦은 염색과 파마 등으로 머리카락이 많이 손상될 수가 있다.
- 바셀린을 손상된 머리카락에 발라주면 윤기가 나고 코팅되는 효과가 있다.
5. 큐티클 및 속눈썹 관리
- 손톱 주변에 바르면 큐티클이 부드러워지고 손톱이 건강해진다.
- 속눈썹 끝에 소량을 바르면 영양 공급 효과가 있다.
6. 클렌징크림 대용
- 여성들 메이크업 지우기 전에 클렌징크림으로 한번 닦아내고 세안을 한다.
- 클렌징크림 대용으로 바셀린을 쓰면 메이크업이 잘 지워진다고 한다.
7. 향수 향을 지속해 줌
- 향수를 뿌릴 부분에 먼저 바셀린을 발라 준다.
- 그 위에다가 향수를 뿌려 주면 더 지속이 잘되게 된다.
- 금방 날아갈 수 있는 향수를 더 오랫동안 지속시켜 준다.
8. 염색 시 피부 보호
- 염색 전 이마, 귀, 목 뒤에 바르면 염색약이 피부에 묻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9. 제모 크림 대용
- 제모할 때 제모크림을 바르고 해야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고 쉽게 제모를 할 수가 있다.
- 제모크림 대신 바셀린을 바르면 피부에 자극이 없이 부드럽게 밀린다고 한다.
10. 가죽제품 닦기
- 가죽으로 된 집의 제품에 바셀린으로 닦아 주게 되면 깨끗해지는 효과를 볼 수가 있다.
- 집에 있는 가죽제품 신발, 소파 등을 수건과 안 쓰는 천으로 바셀린을 발라 닦아 으면 반질반질 윤기가 나고 광택을 낼 수 있다.
11. 지퍼가 안 열릴 때
- 지퍼가 달린 옷이 잘 안 열리고 빡빡하게 안될 때가 있다.
- 그럴 때 바셀린을 발라서 천천히 위로 올려주면 잘 열린다고 한다.
- 잘 안 열리는 가방 지퍼에도 효과가 있다.
※ 바세린 주의사항
- 바셀린은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 보습에 탁월하지만, 오히려 트러블이 생기거나 예민한 피부에는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 상처에 사용할 때는 반드시 깨끗이 소독한 후 바르는 것이 좋다.
바셀린은 저렴하면서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아이템이다. 피부 관리부터 생활 속 실용 팁까지 여러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