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멜로(Pomelo)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인 귤속의 나무 또는 그 열매랍니다. 일반적으로 열매가 익었을 때 연한 녹색에서 황색을 띠고 과육은 흰색 또는 드물게 분홍이나 빨간색이랍니다. 외피가 매우 두꺼운 편인데 맛은 그레이프 프루트 (자몽)과 비슷한데 쓴맛이 없어 좀 더 부드럽고 달게 먹을 수가 있습니다.
포멜로는 약 1970년정도 이스라엘에서 나기 시작했고 그 이후 남아프리카와 유럽을 건나 중국에서 대부분 자라고 있다는 기록이 있으며 평균 직경 20cm가 넘는 축구공만 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포멜로는 먹는 법도 다양한데 껍질을 까서 그냥 먹어도 되고 주스나 스무디 또는 포멜로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중국이나 태국에서는 포멜로를 이용해 푸딩을 만들어 먹고 샐러드로도 활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포멜로 효능
포멜로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비타민C의 체내 흡수력을 증가시켜주고 오래 지속되는 것을 돕습니다. 때문에 비타민C의 기능을 도우며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조직 등의 강화를 시키는 등의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면 잇몸 출혈의 예방과 치아가 느슨해지는 것을 예방해줄 수가 있는데요. 이 외에도 비타민C와 콜레겐이 함유되어 피부미용 외에도 균형 잡힌 잇몸 및 치아의 건강, 술을 마신 사람에게는 나는 입냄새를 제거하는 등의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포멜로는 앞서 말씀드린 비타민C가 많기 때문에 세균 및 호흡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 차단으로 독감을 예방하고 신체를 보호하는 항체 및 면역 세포 작용을 통해 기침/감기/독감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엽산이 풍부해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도 좋고, 임산부의 신욕 부진 증상 개선과 빈혈을 예방합니다. 또 포멜로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 혈압 수치를 내려주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아주 좋은 과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