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함께 가벼운 운동을 시작하고, 흡연 및 음주를 줄여야 하는데요. 짜게 먹는 습관을 바꾸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체리, 파인애플, 석류, 자몽, 수박 등의 과일이 효과적인데요. 혈압 낮추는 대표적인 과일 5가지를 소개합니다.
1. 체리
체리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몸속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리의 피토스테롤 성분은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칼륨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며, 혈관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신체의 여러 부위로 혈액순환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혈관이 이완되면, 혈압이 떨어지며, 혈액의 흐름이 개선됩니다. 따라서 혈압을 조절할 수 있으며, 고혈압을 가진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석류
석류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석류의 항산화 물질은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을 완화하거나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자몽
자몽에는 심장을 보호하는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혈압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몽의 칼륨은 고혈압 및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식이섬유는 혈압을 낮추며,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장을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수박
수박은 토마토, 딸기, 자몽과 같이 식품에 분홍빛이 도는 붉은 빛깔의 영양소인 리코펜을 공급하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리코펜 성분은 전립선 및 유방암 발병 확률을 낮추는 등의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리코펜은 심장 질환, 죽상동맥경화증, 고혈압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