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쾌하면서도 독특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참나물은 8월이 제철인 대표적인 산채나물 중의 하나입니다. 산과 들에 물이 마른 고랑이나 계곡가에 자생하며 맛이 정말 좋다고 하여 참나물이라고 이름 붙여졌다고 합니다.
포기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줄기는 곧추서며 밑부분에 붉은빛이 돌고 높이는 50-100cm 정도입니다. 잎은 작고 윤기가 나며 달걀 모양이고 이 모양 톱니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밑은 넓은 쐐기 모양이며 가장자리에 날카로운 톱니가 있습니다.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미각을 되찾아주는 나물반찬으로 식용하고, 민간요법으로 간염, 고혈압, 열이 날 경우 잎과 잎자루의 즙을 내어 공복에 복용하거나 콩나물과 같이 즙을 내어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참나물 효능
1. 빈혈예방
참나물에는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식욕촉진
날이 더워지면서 입맛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나물은 씹히는 촉감이 부드럽고 미나리 향이 나서 입맛을 돋워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변비 개선
참나물은 100g당 29kcal로 열량이 매우 낮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잎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참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질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시력을 보호하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고혈압 예방
참나물에는 비타민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륨이 100g당 약 520mg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 중풍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치매예방
참나물은 뇌를 활성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들의 학습능력 및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 참나물 먹는 법
– 봄에 연한 참나물을 캐어 날로 찍어 먹거나 쌈 등으로 먹습니다.
–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 먹거나, 뿌리째 다듬어서 조림 등으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 데쳐 말려 보관하면 오래도록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 술 먹은 다음날 줄기와 잎을 날로 먹으면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 참나물 된장무침
– 참나물을 티클만 제거하고 소금을 넣고 물을 끓여 살짝만 데칩니다.
– 데친 참나물을 흐르는 물에 씻어 헹구고 물기를 빼줍니다.
– 먹기 좋게 적당한 크기로 잘라 큰 용기에 담습니다.
– 파, 마늘, 참기름, 된장, 매실진액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간을 보면서 된장을 더 첨가합니다.)
–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고 무쳐 먹습니다.
※ 참나물 부작용
– 참나물은 찬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