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뱅이에 대해 알아볼까요?
조뱅이는 밭이나 들판, 길가에서 자라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꽃은 5월~8월 사이에 피며 키는 30~50cm 정도이고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조뱅이는 순수 우리말인 ‘작은 가시가 있는 엉겅퀴’라는 뜻으로 한약 이름은 소계, 동의보감에서는 조방가시, 또는 조바리, 자라귀, 조병이 라고도 불립니다. 조뱅이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리나린, 타닌질, 사포닌, 알칼로이드, 플라보노이드, 코스모신, 아피게닌, 루테올린 등의 다양한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꽃이 필 무렵 채취하면 효능이 더 뛰어나고 뿌리를 포함해 모든 부분을 약재로 사용하며 생풀도 약재로 사용합니다.
조뱅이는 주로 지혈 작용이 뛰어나 토혈·혈뇨·혈변 등에 사용되며 자궁수축과 항암작용, 항염증 등 다양한 질병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일화자 본초]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본초휘언] “맛은 달고 약간 쓰며 기는 차고 독이 없다.”
[식료 본초] “나물을 뜯어서 삶아 먹으면 풍열을 제거한다. 뿌리는 자궁 출혈에 효과적이며 여자의 월경과다에는 뿌리를 찧어 낸 즙을 반 되 정도 복용한다. 칼에 베인 상처가 피가 멎지 않으면 잎을 비벼 상처에 붙인다. 여름 더위에 번조증이 멎지 않으면 잎을 찧어 낸 즙을 반 되 복용한다.”
[본초 도경] “신선한 뿌리를 짓찧어서 즙을 내어 복용하면 토혈, 비출혈, 하혈을 멎게 한다.”
[상해상용중초약] “열을 내리고 지혈, 혈압을 낮추며 어혈을 제거한다. 각종 출혈증, 고혈압, 황달, 간염, 신염을 치료한다.”
※ 조뱅이 효능을 알아볼까요?
1. 항암작용
조뱅이는 암세포 차단 효과가 있어 피부암, 자궁암, 방광암, 유선암, 담도 악성종양 등 여러 가지 암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며 염증 및 세균의 발생을 억제합니다.
2. 해독 작용
조뱅이는 거미나 뱀, 전갈에 물린 독을 풀어주는 해독작용이 있어서 독이 퍼져가는 주변 부위까지 조뱅이 액을 지속적으로 발라주면 효과적입니다.
3. 지혈, 항균 작용
조뱅이는 장출혈, 자궁출혈, 토혈, 코피, 혈뇨, 혈변, 산후 출혈이 멎지 않을 때 혈액 응고와 지혈을 담당하는 혈소판의 수를 늘려 피의 응고 시간을 단축시키므로 탁월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가 세균을 먹는 탐식작용을 증가시켜 연쇄상구균, 폐렴구균 및 디프테리아, 결핵균 등의 항균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4. 상처 및 피부질환
조뱅이의 생풀을 찧어서 환부에 붙여주면 상처를 아물게 하는데 여러 가지 피부질환이나 고름, 뾰루지, 종기 등의 염증에도 효과적이며 여성의 음부 가려움증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위 건강
조뱅이는 식욕을 돋우고 위의 소화기능을 도와줍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에는 조뱅이 엑기스를 티스푼으로 반 수저 정도를 하루 1~2회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6. 마비 증상 완화
몸에 경련이나 마비가 올 경우 조뱅이의 뿌리와 꽃이삭을 삶아 복용하면 중추신경계통을 흥분시켜 활발하게 움직이도록 도와주어 마비 증상이 완화됩니다.
7. 자궁질환
조뱅이는 지혈작용이 있어 핏줄의 투과성을 억제하고 자궁을 수축시켜 월경 과다증이나 자궁출혈에 효과적입니다.
8. 어지럼증
머리나 눈이 어지러운 경우 조뱅이 1k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믹서기에 갈아 만든 생즙을 하루에 200ml씩 2회 드시면 어지럼증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조뱅이 차 만드는 방법
재료 : 조뱅이 300g, 물 3L
조뱅이를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조뱅이 300g과 물 3L를 넣고 끓여주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물이 1/3이 될 때까지 계속 끓여줍니다.
이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조뱅이 액만 냉장 보관합니다. 완성된 조뱅이 차는 하루에 100ml씩 2~3회 정도 드시면 좋습니다.
※ 조뱅이 진액 만드는 방법
재료 : 조뱅이 1kg, 물 6L
1. 조뱅이를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적당히 썰어줍니다.
2. 조뱅이 1kg과 물 6L를 용기에 넣고 90도에서 24시간 달여줍니다.
3. 건더기는 걸러내고 액만 보관하여 드시면 되는데 꼭 냉장 보관하셔야 합니다.
4. 진액은 100ml씩 하루에 1~2번 따뜻하게 해서 음용하시면 되고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조금 첨가해서 드셔도 됩니다.
※ 조뱅이 가루 만드는 방법
1. 조뱅이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넓은 채반에 널어 바싹 건조해 줍니다.
2. 말린 건초를 믹서기에 넣어 최대한 곱게 분쇄시키고 곱게 갈린 가루를 한번 더 채로 걸러주면 조뱅이 가루가 완성됩니다.
3. 티스푼으로 반 수저 정도를 하루 1~2회 복용하시면 됩니다.
※ 조뱅이 효소 만드는 방법
재료 : 조뱅이 3kg, 설탕 3kg
1. 조뱅이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2. 조뱅이 3kg과 설탕 1.5kg을 함께 골고루 버무려줍니다.
3. 깨끗이 소독한 유리 용기에 버무린 재료와 설탕 1kg을 추가로 켜켜이 담아줍니다.
4. 마지막으로 용기 위에 설탕 0.5kg을 잘 덮어주면 되는데 재료가 보이지 않게 덮어주셔야 합니다.
5. 잘 밀봉한 용기는 실온에서 3일 정도 보관하고 5일 정도를 매일 한 번씩 위아래로 뒤집어 설탕을 녹여줍니다.
6.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서늘한 곳에서 8~12개월 정도 숙성을 하는데 2~3번 정도 위아래로 뒤집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7. 숙성이 끝나면 액만 걸러내어 물과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8. 2차 숙성을 원하시는 분은 10~12개월 정도 더 숙성하시면 됩니다.
※ 조뱅이 식초 만드는 방법
재료 : 조뱅이 꽃 90g, 막걸리 1L
1. 조뱅이 꽃을 깨끗이 씻어준 다음 물기를 적당히 빼줍니다.
2. 용기에 조뱅이 꽃 90g을 넣고 막걸리 1L를 부어준 다음 잘 밀봉합니다.
3. 용기는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한 달 정도 숙성시켜 주는데 이때 중간중간 잘 저어 숙성해 주셔야 합니다.
4. 한 달 숙성이 끝나면 재료를 채로 걸러내고 숙성액만 다시 4~6개월 동안 재숙성 시켜줍니다. 5. 이때 바람이 잘 통하고 온도가 25~30도 유지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하며 발효기간 동안 용기를 중간중간 잘 흔들어 섞어주는데 한 달 정도가 지나면 맑은 액은 남기고 바닥에 찌꺼기는 버려주셔야 합니다.
6. 이렇게 발효된 식초는 고운 채로 한번 더 걸러주셔야 완벽한 조뱅이 식초가 완성됩니다.
*드실 때에는 식초의 20배 비율의 물을 섞어 희석해서 드셔야 합니다.
※ 조뱅이 부작용
조뱅이는 성질이 서늘하지만 독은 없으나 몸이 찬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며, 약성 간염, 명확한 간 기능 부전, 위장관 출혈, 활동성 폐결핵, 급성 위염, 악성 고혈압, 신부전 등을 합병한 환자 및 임신 후기의 환자는 복용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또한 조뱅이는 몸을 보강하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장기 복용해서 드실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