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칭개란?
지칭개는 길가나 들에서 흔히 자라는 국화과의 두해살이 풀로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갑습니다.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온대지역과 열대지역,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분포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1종만 존재합니다.
지칭개의 이름은 상처 난 곳에 잎이나 뿌리를 짓찧어 발랐다고 해서 ‘짓찡개’가 지칭개로 변했다는 설이 있고, 국을 끓이면 쓴맛이 나서 여러 번 우려내다 지쳐 ‘지칭개’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러한 지칭개는 5~9월까지 꽃이 피므로 봄부터 초가을까지 오랜 기간 동안 꽃을 볼 수 있고 키는 60~80cm 정도까지 자라납니다. 지칭개 꽃은 생김새가 엉겅퀴와 조뱅이, 방가지똥과 비슷하여 꽃으로는 구별하기 어렵지만 지칭개의 잎 뒷면은 쑥과 생김새가 비슷하여 잎으로는 구별하기가 쉽습니다.
지칭개는 예부터 어린순을 나물이나 국으로 끓여 먹었는데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리할 때는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오랫동안 우려내야 하며 다 자란 지칭개는 꽃이 피기 전 채취하여 차나 효소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지칭개를 ‘이호채’ 혹은 ‘야고마’라고 하는데 여름과 가을에 잎과 뿌리를 채취한 뒤 햇볕에 말려 식물 전체를 약재로 사용합니다.
지칭개는 소염작용, 해독, 해열 및 염증 치료, 유방염, 임파선염, 골절상, 치통 등에 효능이 있고 민간요법으로는 치루에 지칭개 달인 물을 발라주면 좋다고 하며 외상출혈 및 골절상에는 지칭개를 짓찧어 붙여주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항암작용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중약대사전]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어혈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치루, 옹종, 유방염, 임파선염, 외상 출혈, 골절을 치료한다. 민들레와 같이 달여서 복용하거나 짓찧어 붙인다.”
[질문 본처] “달인 물로 대장(大腸) 치루를 씻는다.”
[귀주 초약] “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어혈을 제거하며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화농성 유선염 – 지칭개, 민들레 각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바른다. “, “지칭개 적당량을 보드랍게 찧어서 골절 부위를 싸맨다.”
[하남중초약수책]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지칭개, 민들레 각 3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 지칭개의 효능을 알아볼까요?
1. 간 기능 보호
지칭개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균, 살균 및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며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알코올과 지방간을 해독하기 때문에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실리마린 성분은 알코올과 독성물질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를 복구시키고 신생 간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 간 기능 보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 소염, 소독 , 지혈작용
지칭개의 잎과 뿌리를 짓찧어 외상 출혈이나 골절상에 바르면 소염, 소독 및 지혈작용으로 치료에 도움을 주며 상처를 잘 아물게 해 줍니다.
3. 청혈, 이뇨작용
피를 맑게 하고 붓기를 내리며 이뇨 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에 효과적입니다.
4. 결석 제거
지칭개의 실리마린 성분이 담석, 요석을 분해하여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항암효과
지칭개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헤미스텝신B가 체내의 유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특히 폐암, 신장암, 결장암, 전립선암 등의 암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말린 지칭개 45g에 물 2L를 넣고 달인 액을 매일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6. 치통, 치은염
지칭개 달인 물로 양치를 하면 치통, 치은염을 개선시켜 줍니다.
※ 지칭개 나물 만드는 방법
어리고 연한 잎을 채취한 뒤 흙을 잘 털어내고 다듬어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잘 씻은 지칭개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칩니다. 그래야 아삭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데친 지칭개는 찬물에 6시간 이상 담가 쓴 맛을 우려내야 하는데 이때 물을 서너 번 갈아주면 쓴맛이 빨리 제거됩니다. 우려낸 지칭개를 한번 더 씻어주고 물기를 꽉 짜서 양념을 넣어 무쳐 드시면 됩니다.
※ 지칭개 국 만드는 방법
재료 : 지칭개, 된장, 콩가루, 파, 다시마, 멸치, 마늘
1. 지칭개를 다듬어 깨끗이 씻어줍니다.
2. 깨끗이 씻은 지칭개의 뿌리 부분을 칼등으로 찧어줍니다. 뿌리 부분을 찧는 이유는 뿌리 속에서 쓴맛이 나므로 뿌리 깊은 부분까지 잘 찧어 주어야 합니다.
3. 잘 찧은 지칭개를 찬물에 6시간 이상 담가 주는데 물을 3~4번씩 갈아줘야 쓴맛이 잘 제거됩니다.
4. 우려낸 지칭개를 한번 더 씻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콩가루를 묻힙니다.
5. 냄비에 된장을 풀고 다시마, 멸치를 넣어 팔팔 끓인 뒤 콩가루 묻힌 지칭개를 넣고 뚜껑을 닫아줍니다.
6. 중간에 뚜껑을 열면 안 되고, 국이 거의 끓을 때쯤 대파, 마늘을 넣고 기호에 맞게 소금 간을 하면 지칭개 국이 완성됩니다.
※ 지칭개 진액 만드는 방법
재료 : 지칭개 건초 45g, 물 2L
지칭개 건초 45g에 물 2L를 넣고 달여줍니다. 달인액은 냉장 보관하시고 매일 150ml 정도씩 아침저녁으로 복용합니다.
※ 지칭개 차 만드는 방법
재료 : 지칭개 건초 4g, 물 700ml
물 700ml에 건초 4g을 넣고 끓여 주면 지칭개 차가 완성됩니다. 2~3회 더 우려 드셔도 됩니다.
※ 지칭개 효소 만드는 방법
재료 : 지칭개 2kg, 황설탕 1kg, 유리용기
1. 지칭개를 다듬어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빼주고 적당한 크기(3~4cm)로 잘라줍니다.
2. 황설탕 800g을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3. 유리 용기에 버무린 지칭개를 넣고 황설탕 200g을 덮어준 다음 공기가 통하는 깨끗한 천으로 밀봉합니다.
4. 숙성 용기는 실온에 보관하는데 용기를 너무 단단히 밀봉하면 숙성 시 발생하는 가스가 팽창하여 내용물이 용기 밖으로 넘칠 수 있으니 숙성 중에도 공기 소통을 잘 시켜줘야 합니다.
5. 위에 덮어준 황설탕이 절반 이상 녹으면 15일 동안 매일 위아래로 섞어 주어야 하며 발효액이 생기면 지칭개가 잠길 수 있도록 자주 섞거나 눌러주는데 이는 지칭개가 설탕을 충분히 먹어야 곰팡이가 피지 않기 때문입니다.
6. 6개월 정도 발효시킨 지칭개를 건더기는 걸러내고 발효액만 다시 6개월을 2차 숙성시키면 지칭개 효소가 완성됩니다.
7. 효소를 드실 때에는 효소와 생수의 비율을 1:3으로 하여 드시는데 기호에 따라 생수의 양을 늘려 드셔도 됩니다.
※ 지칭개 가루 만드는 방법
지칭개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넓은 채반에 널어 바싹 건조해 줍니다. 말린 건초를 믹서기에 넣어 최대한 곱게 분쇄시키고 곱게 갈린 가루를 한번 더 채로 걸러주면 지칭개 가루가 완성됩니다.
※ 지칭개 부작용 및 주의점
지칭개는 독성이 없어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지칭개를 처음 복용하실 때에는 한 번에 너무 많이 복용하지 마시고 소량을 섭취해 본 뒤 몸의 상태를 보고 점차적으로 양을 늘려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재로 쓰이는 식물은 의사의 처방 없이 과용하면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