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나물은 참죽나무의 어린 새순을 말하며 참죽 나물이라고도 불립니다. 가죽나물의 제철 시기는 3월부터 4월까지로 이른 봄에 맛볼 수 있으며 특유의 독특한 향과 쓴맛으로 장아찌나 무침. 부각, 튀김 등의 요리로 많이 먹습니다.
또한 가죽나물에는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 그리고 여러 무기질 성분들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유익한 효능들도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가죽나물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 가죽나물의 6가지 효능
1. 면역력 강화
가죽나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C 등의 영양성분들이 질병을 초래하는 요인인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함에 따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해독작용
가죽나물의 여러 영양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 해독작용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최근 건강을 위협하는 큰 요인이 되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 유입되는 각종 유해물질의 체외 배출을 돕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염증치료
가죽나물은 우리 몸의 염증을 치료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내부 장기의 염증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류머티즘, 요도염, 장염 등의 여러 질환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4. 살균작용
가죽나물은 우리 몸안의 유해균을 없애주는 살균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대장균이나 장티푸스, 폐렴구균 등 여러 유해균에 대한 항균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5. 위장 건강
예로부터 천연 구충제라고 불린 가죽나물은 위의 회충을 없애주는 작용을 통해 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며, 잦은 설사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6. 감기 예방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가죽나물을 감기를 치료하는 약으로 많이 이용했다고 하는데요.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로 하여금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 가죽나물 부작용
살균 및 살충의 효능이 있는 만 큰 약간의 독성이 있어요. 과다 섭취 시 설사, 구토, 두통이 올 수 있고, 혈기를 낮출 수도 있다고 해요.
※ 가죽나물 고르는 법, 보관법
- 윤기가 있고 잎이 두껍지 않으며 만져 보아 부드럽고 연한 것이 좋아요.
- 자주 빛을 띠는 것이 좋아요.
- 가죽나물은 상온 보관하면 쉽게 무르고 상해요.
-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밀봉하여 바로 냉장 보관하면 3-4일 정도 보관할 수 있어요.
□ 가죽나물 요리법(먹는 방법)
가죽나물은 독특한 향이 매우 강해요. 이 때문에 다른 식재료와 함께 섞어 요리하면 다른 식재료의 향이 묻혀요. 이 때문에 가죽나물은 단독으로 먹는 것이 좋아요.
가죽나물은 생잎으로 먹어도 되지만,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쌈채소(삼겹살), 숙회, 나물무침, 장아찌 등으로 이용하거나, 부각, 전 등으로 이용하면 더욱 좋아요.
참고로, 어린순은 장아찌로 담가 먹고, 잎줄기가 30cm 정도 자란 여린 잎은 부각으로 먹는 것이 좋아요.
#가죽나물 김치
- 참죽나무 연한 잎을 깨끗이 씻어 소금 간을 한 뒤 6cm 길이로 썰어요.
- 무는 단단하고 매끄러운 것으로 골라 채 썰고 홍고추와 풋고추도 채 썰어요.
- 찹쌀가루로 묽게 풀을 쑤고 생강은 곱게 다지며 감초를 우려 국물을 내놓아요.
- 찹쌀풀에 홍고추, 풋고추, 무채, 가죽나물을 넣은 뒤 생강과 감초 우린 물을 넣고 버무려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요.
- 실온에서 3일 정도 익히면 먹을 수 있는데, 가죽나물은 특유의 향이 있으므로 오래 익히는 것이 맛있어요.
#가죽나물 초무침
- 참죽나무 연한 잎을 깨끗이 씻어 끓는 소금물에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요.
- 볼에 물엿(혹은 매실발효액), 고추장, 식초, 다진 파, 다진 마늘, 통깨 등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요.
- 양념장에 가죽나물을 잘 버무려요.
#가죽나물 부각
– 재료 : 가죽나물, 찹쌀가루, 식용유, 통들깨, 고춧가루, 소금
- 30cm 정도 자란 참죽나무 여린 잎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잎자루 째 끓는 소금물에 3분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요.
- 가죽나물을 채반에 놓고 꾸덕꾸덕하게 말려요.
- 찹쌀로 맑은 풀을 쑤어 식힌 후 가죽나물을 넣어 쓰윽 바르고 햇볕에 충분히 말려요.
- 이러한 과정을 두 번 반복해요.
- 색깔을 넣고 싶으면 고춧가루를 넣어 붉은색의 찹쌀 풀을 쑤어 식혀요.
- 식은 후 통깨를 섞어 말린 가죽나물에 빨간 풀을 고르게 바른 후 며칠 동안 볕에 완전히 말려요.
- 말린 가죽나물을 습기 차지 않게 밀봉 보관했다가 먹을 때 기름에 살짝 튀겨서 먹어요.
#가죽나물 장아찌 1
- 장아찌용으로는 30cm 정도 자란 여린 잎보다는 어린 순이 좋아요.
- 참죽나무 어린 순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잎자루 째 끓는 소금물에 3분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요.
- 가죽나물을 채반에 놓고 꾸덕꾸덕하게 말려요.
- 물에 진간장, 물엿, 설탕(혹은 매실발효액)을 넣어 끓인 뒤 식혀요.
- 식힌 간장에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통깨 등을 넣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요.
- 꾸덕하게 말린 가죽나물을 양념장에 잘 버무려요.
- 용기에 담아 시원한 곳에서 3~4개월 숙성시킨 후 먹어요.
#가죽나물 장아찌 2
- 참죽나무 어린 순을 소금물에 3분 정도 데치거나 혹은 소금에 두어 시간 절인 후 씻어 꾸덕하게 말려요.
- 꾸덕하게 말린 가죽나물을 고추장에 박아 놓아요.
- 서너 달 후부터 먹을 수 있어요.
- 쌉싸름한 향과 매콤한 맛이 잘 어울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