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와 함께 유산소 운동을 대표하는 달리기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가 없고, 장소나 기후에 큰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또한 달리기는 모든 운동의 기본이라고 할 정도로 몸의 각 기관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도 좋은 작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달리기가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볼까 합니다.
※ 달리기 운동 효과
1. 체중감소
대표적인 전신운동으로 잘 알려진 달리기는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소모하는 작용뿐만 아니라 체내 쌓여있는 지방을 태우는 작용을 하여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달리기는 다리와 엉덩이에 있는 지방을 없애주는데 뛰어나기 때문에 균형 있고 탄탄한 몸매를 관리하고 가꾸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심폐기능 강화
뛰어난 유산소 운동인 달리기를 꾸준히 하게 되면 폐활량을 증진시키고, 심폐계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서 심폐 지구력을 향상하는데도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심폐기능이 증진되는 작용을 통해 지구력 향상 및 체력이 강화되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뼈 건강
달리기는 골격을 강화하고, 골밀도를 강화시켜 뼈 건강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골밀도 향상으로 인해 골다공증 등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혈액순환
달리기를 꾸준하게 하게 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개선시키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체내 혈액순환이 원활해짐에 따라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여러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5. 면역력 강화
면역력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미생물, 세균, 먼지, 기생충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방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평소 달리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몸을 방어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노폐물 배출
달리기를 하게 되면 땀 배출을 통해 몸 안의 노폐물과 찌꺼기, 각종 불순물 등이 외부로 배출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노폐물의 원활한 배출로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도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7. 신경안정
달리기는 중독 환자나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권해지는 운동인만큼 예민해지고 초조해진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신경이 안정되는 작용으로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불면증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