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명자나무 효능 · 산당화 효능

명자나무 열매

장미과의 낙엽관목이며 높이 1∼2m로 가지의 끝이 가시로 변하는 것도 있고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4, 5월에 붉은색 꽃이 피고 9월에 노란색 폐과(익어도 터지지 않는 열매)가 여무는데 타원형이다. 이용 부위는 꽃과 열매로 꽃은 반쯤 피었을 때 채취하고 열매는 8월 말이나 9월 초쯤 노랗게 익으면 채취한다.

한방과 민간에서는 열매, 꽃을 지해, 주독, 곽란 치료에 약으로 활용하며 강한 산미와 특이한 방향이 있고 구연산, 주석산,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 해소와 더위예방, 정장효과가 있다. 명자 열매를 이용한 명자 차는 여름철 피로 해소 음료로 좋다.

명자나무 열매의 효능

꽃이 아름다운 명자나무는 배나무과(장미과)의 낙엽 활엽 관목으로 가지는 매끄러우며 회갈색을 띤다. 다른 이름은 꽃의 색깔이 진분홍색으로 화려한 꽃이 피어 “아가씨 꽃”이라 하며, 붉은 꽃잎이 옛날 시집갈 때 신부 볼에 찍는 연지 같다 해서 “연지 꽃”, 산당화, 풀 명자라고도 한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모양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단성화로 짧은 가지 끝에 1개 또는 여러 개가 무리 지어 달린다.

3월 하순~5월에 피는 꽃은 홑꽃과 겹꽃이 있으며 꽃 색깔은 흰색, 분홍색, 홍색, 담홍색 흰색에 무늬가 있는 것 등 다양하다. 꽃은 암수가 구별되나 같은 그루에 달린다. 암. 수꽃 모두 암술과 수술이 있으나 수꽃의 씨방은 열매를 맺지 못하고 암꽃의 수술은 꽃가루가 생기지 않는다. 꽃이 지고 나면 작은 사과 모양으로 맺히는 열매는 모양이 모과 하고 비슷하나 모과보다 작다. 한약명으로 목과(木瓜)라 한다. 작은 타원형으로 8월에 청황색으로 익는 열매는 보혈, 주독, 건위에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는 각기, 근육통, 복통, 위염 등의 치료제로 사용한다. 가지 끝이 가시처럼 되어 있고 밀생 하며, 맹아력이 강하고 전정에 강하기 때문에 생 울타리용으로 많이 쓴다. 또 아파트 단지에 독립수나 담장의 자연 경계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른 봄 꽃이 피어 눈에 잘 띄어 봄을 알리는 관상수로 봄에는 붉은 꽃으로, 여름에는 녹색의 잎으로 8월부터는 윤기 나는 녹색의 열매로 장식한다. 반투명한 붉은색 선명한 꽃잎에 노란색 수술이 가득히 솟아난 모습은 색의 조화를 이루어 더욱 아름답게 보인다.

[항암. 거습. 사지마비. 중풍에 효험]

▶ 거습작용, 복수암세포 억제 작용, 중풍, 풍습성으로 인한 사지마비 동통, 근육의 굴신이 잘 안 되는 증상 및 하체의 마비 경련, 허리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 근육이 당겨 목을 돌릴 수 없는 증상, 두드러기, 모유부족, 설사, 이질, 복통, 구토, 다리에 쥐가 났을 때, 관절염, 앉은뱅이,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 수족 근골이 삐어 붓고 아플 때, 얼굴을 희게 할 때, 주근깨, 피로 해소, 식욕증진, 자양강장, 진통, 부기 및 부종, 요통, 뼈마디 아픔, 더위를 먹었을 때, 각기병, 기침, 거담, 각종 신경통, 감기, 천식, 목쉰데, 토사곽란, 소화불량, 급성 황달형 간염, 급성 세균성 이질, 추간판 탈출증에 주사제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명자나무

 

명자 열매 술의 효능

가양주로 분류된다. 명자나무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관목으로 한국과 일본 산지의 밝은 숲 속에서 자란다. 높이는 1m 내외이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밑부분은 비스듬히 옆으로 자라며 가시로 변한 가지가 있다. 열매에는 말산·시트르산·타르타르산·유기산 등이 3% 정도 들어 있어 입덧을 진정시키는 작용과 입덧으로 몸이 피곤하고 나른한데 효과가 있으며, 강장과 정장작용이 있다.

명자 술의 재료는 명자나무의 열매나 꽃 600~700g, 소주 1.8ℓ, 설탕 5~20g이다. 명자 열매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썰지 않고 통째로 담가 자연스럽게 성분이 빠져나오도록 한다. 명자 열매를 항아리에 담고 설탕과 소주를 넣고 밀봉한 후 3~5일간 1일 1회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시원한 곳에서 1년 이상 숙성시키는 것이 좋으며 완전히 익은 후에도 재료는 꺼내지 않는 것이 보기에 좋다. 명자 술은 약간 새콤하면서 떫은맛이 나며, 사과향이 향기로운 담황색의 술이 된다. 명자 술은 피로 해소·더위 먹은 데 이용하고, 이뇨작용이 있으므로 각기병·류머티즘에도 사용한다. 또한 조혈기능도 있어 빈혈치료에도 쓰인다.

명자나무 용량과 주의할 점

명자나무는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하여 한번에 3그램에서 5그램 정도 달여서 복용합니다.
하지만 명자나무는 치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성분이 있어 섭취 후 반드시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명자나무 부작용

뇌공 포자론에서 사람의 기운을 손상시킨다는 기록이 있으며,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는 것을 좋지 않게 여겼는데요.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먹거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겠습니다.

관련글
생강차 효능 및 부작용 · 생강차 만드는 법

예로부터 생강은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강차는 겨울철 대표 차라 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차입니다. 하지만 ...More...

홍초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식초에는 초산 및 구연산, 아미노산 등의 60여 종의 다양한 유기산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유익한 여러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More...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보관방법

토마토는 가지과 속하는 식물 또는 그 열매를 토마토라고 합니다. 남아프라카가 원산지로 16세기 초반 멕시코에서 유럽으로 전해진 것으로 추정합니다. 따뜻한 기온과 많은 ...More...

시금치 효능 및 부작용·고르는 법·시금치 된장국

미네랄, 비타민, 식물성 영양소 등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시금치에는 이런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시금치는 어린이에게는 필요한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