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고추 효능 및 부작용, 고추 종류, 고르는 방법, 먹는 법

고추 원산지는 남아메리카이며 현재는 온대지역뿐만 아니라 열대지역에 걸쳐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원산지에서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추운 겨울에 자생하지 못해서 한해살이풀처럼 기른다고 합니다. 매운맛이 특징인 고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고,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나 고춧가루 등의 양념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고추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나라라고 알려져 있어 우리의 식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소인데요. 그러면 이 고추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추의 9가지 효능

1. 스트레스 완화

고추의 가장 대표적인 성분이라고 한다면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인데요. 풍부하게 함유된 캅사이신 성분이 혈액의 원활한 흐름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뇌 자극을 통한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시키게 되는데요. 이렇게 엔도르핀의 분비 촉진으로 스트레스 완화 및 기분전환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

매운맛이 특징인 캅사이신 성분이 암세포를 소멸시키고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항암작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질병 및 암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 하나라고 알려진 활성산소를 없애줌으로써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로 해소

고추에는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그 양이 사과에 비해 약 20배 정도라고 합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C가 소진된 기력을 회복시키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골고루 함유된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서 피로 해소 및 원기보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노화 예방

고추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E 성분 역시 뛰어난 항산화제라고 알려져 있어 노화 예방 및 노화방지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면역력 강화

고추에 풍부한 캅사이신 성분이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체내 체온을 상승시키는 효과로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 쌓여있는 독소 및 노폐물을 없애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면역력 증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눈 건강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 및 골고루 함유된 여러 비타민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어 눈의 건강증진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로써 야맹증이나 백내장의 안구질환 예방 및 장시간 모니터나 TV 시청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고추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피부의 잡티 및 기미, 주근깨 등을 없애주고, 피부의 각종 트러블을 없애주는 작용으로 피부미용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피부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고추의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20칼로리 정도로 낮을 뿐만 아니라 캅사이신 성분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에너지 대사량을 높여주는 작용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공복에 고추를 많이 먹게 되면 속 쓰림이나 위염 등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다이어트 음식들과 균형 있게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9. 진통효과

다량 함유된 캅사이신 성분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진통효과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캅사이신이 통증의 전달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진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고추의 진통효과는 근원적인 치료가 되지 않기에 통증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내원하시거나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고추의 종류

당조고추

연두색으로 크기가 일반 고추보다 2배이상 큽니다.

아삭한 식감으로 맵지 않아 파프리카와 비슷합니다.

아삭이고추

풋고추의 개량종으로 아삭 씹히는 소리가 들릴 만큼 과육이 두껍고 수분이 풍부합니다.

피망대신 사용 가능하며 피클로도 활용합니다.

꽈리고추

표면이 꽈리철머 쭈글한 고추로 일반 고추와 달리 아삭함은 적인 반면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청양고추

매운맛이 강하며 비타민a,c 성분이 풍부합니다.

※ 고추 고르는 방법

-고추의 색이 선명하고 크기가 균일한 것

-표피가 두껍고 매끈하며 주름이 적은 것

-통통하고 꼭지가 단단히 붙어있는 것

-꼭지의 신선도가 높은 것

※ 고추 먹는 방법

고추는 생식으로도 먹고 고명으로 얹기도 합니다.

각종 찌개나 전골류에 활용되며 양념과 소스에도 많이 이용됩니다.

– 고추전

고추를 씻어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 절여줍니다.

절인 고추의 물기를 닦아주고 다진 돼지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제거하고 밑간합니다.

물기를 제거한 두부와 다진 돼지고기를 고루 섞어줍니다.

고추 안쪽에 밀가루를 묻히고 섞은 두부와 돼지고기를 채워줍니다.

밀가루, 달걀물 순으로 묻혀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 고추보리된장무침

고추를 씻어 한입크기로 잘라줍니다.

지어놓은 보리밥은 식혀준 후

보리밥과 고추, *양념을 넣어 버무려줍니다.

(*된장, 다진마늘, 매실액, 올리고당, 참기름, 통깨)

– 꽈리고추찜

꽈리고추는 씻어서 포크로 구멍을 냅니다.

찹쌀가루를 뿌리고 겉에 골고루 묻도록합니다.

김이 오른 찜기에 꽈리고추를 넣어 5분정도 쪄냅니다.

쪄낸 것을 식힌 후 양념을 넣고 버무려줍니다.

※ 고추와 궁합이 좋은 음식

고추 + 멸치

멸치의 지방성분이 고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높여줍니다.

고추 + 식초

식초의 유기산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의 흡수를 막아줍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이 지방분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추와 식초를 피클형태로 먹으면 좋습니다.

※ 고추 부작용

고추에는 이렇게 다양한 효능들이 있지만 주의해야 할 유의점 또한 있다고 하는데요. 고추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매운맛을 내는 캅사이신 성분으로 인해 간 기능 저하나 위점막 손상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