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보배추는 배추과에 속하는 채소로, 배추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크기가 훨씬 작고 표면이 곰보처럼 울퉁불퉁하여 곰보배추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는 가을부터 추위가 풀리기 시작하는 봄까지 채취를 하며 추운 겨울에도 강인한 생명력으로 자생하기에 설견초 혹은 동생초라고도 불립니다. 곰보배추가 추운 겨울에도 자생할 만큼 그 효능 또한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러면 곰보배추의 효능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볼까 합니다.
※ 곰보배추의 7가지 효능
1. 기관지 건강
곰보배추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기관지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인데요. 곰보배추의 사포닌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폐기능 증진은 물론 기침이나 가래 등을 없애주는 효과로 기관지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곰보배추는 천식의 증상개선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혈관건강
곰보배추 속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 혈액을 개선시켜주는 효과로 혈관건강 증진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곰보배추는 피를 깨끗하게 정화해주는 작용도 있어서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지혈작용
곰보배추는 피를 멈추게 하고 응고시켜주는 지혈작용에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곰보배추는 외상으로 인한 출혈보다 체내의 출혈을 멈추게 하는 지혈작용에 뛰어난 작용으로 함으로써 혈뇨나 생리 등에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4. 아토피 개선
곰보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체내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에 뛰어나 아토피를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곰보배추의 즙을 환부에 발라주면 아토피 증상이 완화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붓기 완화
곰보배추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의 염증을 제거하는 살균작용을 통해 붓기를 완화하는데도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분들이 곰보배추를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변비 예방
곰보배추의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고 장운동 활성화를 시키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장기능이 활성화됨에 따라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7. 치통 완화
곰보배추는 천연항생제라고 불리며 진통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곰보배추의 입을 잘라 치통 부위에 물고 있거나, 씹으면 치통의 증상이 개선되고 완화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곰보배추 먹는 법
– 곰보배추는 김치를 담가 먹거나 말린 후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영양 흡수 율면에서는 그냥 먹는 것보다는 즙, 차로 마시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방법인데요. 최근에는 효소로 만들어 먹는 방법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 곰보배추 차 >
잘 말린 곰보배추 15g을 깨끗한 물로 헹구어, 약 곰보배추와 물 1L와 함께 넣고 약불로 끓여줍니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마셔주면 건강에 좋습니다.
< 곰보배추 효소 >
곰보배추를 뿌리째 씻어서 물기를 잘 말려서 적당히 자르고 여기에 활성탕 또는 백설탕을 넣어서 같이 버무려 주는데요. 설탕에 버무려진 곰보배추를 깨끗한 용기에 담은 뒤에 설탕을 곰보배추가 보이지 않을 만큼 더 부어 넣은 뒤에 밀봉 처리합니다. 약 3 ~ 6개월 동안 발효시킨 뒤에 원액을 걸러내고 1년 더 숙성시키면 효소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효소는 하루에 2 ~ 3회 소주컵 한 컵 양을 원액으로 먹거나 따듯한 물에 타서 마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 곰보배추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곰보배추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아랫배가 찬분들이나 위가 좋지 않은 분들은 설사, 복통이 발생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