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로즈마리 효능 및 부작용 · 로즈마리차 만드는 방법

로즈마리(Rosemary)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꿈풀과에 속하는 상록관이며 남부 유럽이 원산지인 식물입니다. 미질향이라고도 불리는 로즈마리는 강한 향으로 각종 요리의 향을 내는 향신료, 차, 방향제나 각종 화장품의 재료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또한 로즈마리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두루 함유되어 있어서 몸을 건강하게 하는 효능들이 다양하게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로즈마리(Rosemary) 효능

1. 신경안정 (불안 및 스트레스 해소)

로즈마리의 특유의 향기가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이렇게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으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어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향을 맡거나 복용하거나 바르는 형태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2. 노화방지 효과

로즈마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폴리페놀 등의 뛰어난 항산화 성분과 더불어 다양한 비타민의 함유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켜 노화를 방지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위건강

​로즈마리는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위의 전체적인 건강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로즈마리를 섭취하면 소화불량 개선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혈액순환 효과

로즈마리에 풍부한 각종 항산화 성분들로 하여금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혈액순화 및 혈관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탈모예방 효과

로즈마리는 전통적으로 모발의 건강을 목적을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도 역시 수많은 모발 제품의 원료로 첨가됩니다. 특히 두피의 각질 및 염증등을 개선시키고 세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비듬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성 두피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도 로즈마리는 탈모의 개선을 목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사실 직접적으로 탈모를 치료한다기보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두피 내 혈액의 순환 역시 개선시키는 작용을 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모발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기억력 및 인지능력 향상

로즈마리의 향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인지능력 및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뇌기능이 향상되는 작용으로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울러 로즈마리는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어 직장인과 수험생의 업무 및 학업 집중도를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피부미용

로즈마리의 풍부한 항산화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피부 내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여 탄력있고 매끈한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잡내제거

로즈마리의 강한 향으로 육류를 비롯한 각종 생선류 등의 잡내 및 비린내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로즈마리의 강한 향은 실내의 공기를 정화시키는 작용뿐만 아니라 해충이나 모기 등을 없애주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9. 면역력 증강

로즈마리는 면역 체계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항 염증 및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많은 치유력이 있으므로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10. 암 위험 감소

로즈마리 추출물이 암의 확산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암세포 복제 및 종양 성장을 막을 수 있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커규민과 결합하여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며, 또 다른 연구는 결장암의 세포 복제를 억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1. 근육통 및 관절 통증 개선

각종 허브의 안정성과 효능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는 기관인 독일의 커미션 E는 로즈마리 오일을 관절염과 근육통을 개선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승인하고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항산화능력 및 염증개선, 혈액순환 촉진등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당연히 근육통과 관절염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로즈마리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매워 소화력이 약하거나 맥이 약한 분에게 좋습니다.


※ 로즈마리 차 만드는 방법

  1. 생허브를 잘게 잘라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잎을 찻잔에 담고
  2. 끓인 물 250cc를 붓고 4-5분 우려내어 꿀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너무 오래 우려내면 쓴맛이 강하고 색이 변하니 유의하세요.

※ 로즈마리 차 부작용

  • 열이 잘 달아오르거나 쉽게 흥분하는 소양인 체질의 사람들은 많이 먹거나 냄새를 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에 오랜 기간 노출된 로즈마리 오일이 발진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관주의)
  • 로즈마리의 폴리페놀 성분이 자궁의 수축을 유발하기도 하였다는 부작용이 보고되어 있으니 임산부에게는 섭취를 금합니다.
관련글
생강차 효능 및 부작용 · 생강차 만드는 법

예로부터 생강은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강차는 겨울철 대표 차라 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차입니다. 하지만 ...More...

홍초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식초에는 초산 및 구연산, 아미노산 등의 60여 종의 다양한 유기산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유익한 여러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More...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보관방법

토마토는 가지과 속하는 식물 또는 그 열매를 토마토라고 합니다. 남아프라카가 원산지로 16세기 초반 멕시코에서 유럽으로 전해진 것으로 추정합니다. 따뜻한 기온과 많은 ...More...

시금치 효능 및 부작용·고르는 법·시금치 된장국

미네랄, 비타민, 식물성 영양소 등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시금치에는 이런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시금치는 어린이에게는 필요한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