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나무의 원산지는 중국, 일본, 대만으로 봄에는 하얀 미백색의 꽃을 피우고, 가을에는 주황색의 열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꽃은 예쁘고 향기가 좋아 관상용으로 키우는 사람이 많으며, 열매는 말려서 찧은 후 노란 물을 우려내 자연색소로 이용하거나, 타박상이나 해열제, 이뇨, 지혈 등의 약재로 쓰입니다.
치자나무는 꼭두서니과 식물이며,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말린 것이 치자이며 맛이 씁니다. 보통 가슴이 답답하거나 구토를 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 밖에도 효능이 다양합니다. 오늘은 치자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자 효능
1. 기관지 질환 통증 완화
치자는 기관지 질환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목감기나 심한 편도선염 증상이 있을 때, 말린 치자 열매를 넣고 물을 끓여서 마시면 목의 통증이 사라집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불면증 해소, 신경안정 효과
치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신경이 날카로워져 마음이 불안하거나 잠을 자지 못하는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3. 간 건강
치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속 내장기관들의 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이며 또한 술의 해독을 돕기 때문에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노화방지, 피부미용
치자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하여 노화방지에도 효과적이며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5. 스트레스 완화
치자는 스트레스 완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를 받거나 짜증 나는 일이 생길 때 치자를 달여 차로 마시면 진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소염작용
치자는 나쁜 균을 자라지 못하게 하며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를 멎게 하는 지혈작용을 도와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 치자 부작용
○ 치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 혈압이 낮거나, 몸이 냉한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 시 설사와 복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오랫동안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긴다고 합니다.
○ 위 기능 저하, 복부 팽만, 현기증 등의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섭취를 중단하면 곧 회복된다고 합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
- 속이 차가운 사람 (복통을 일으키는 사람)
- 자주 체하는 사람
- 감기 기운이 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