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미 안데스 산맥의 산삼으로 불리는 마카는 남미 잉카족 이전 시대부터 고도 4000m 이상의 고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입니다. 고도가 높은 만큼 밤낮의 큰 기온 변화와 강한 바람 등 어려운 자연 상태에서 자생하는 마카는 영양가가 매우 높은 음식입니다.
야생 마카는 꽃 모양이 장미와 비슷한데, 뿌리와 알맹이 부분을 건조하여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뿌리는 감자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마카 잎은 시들시들한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마카의 녹색 상단부는 지면에 누워서 자라고, 마카 잎은 흙 표면에서 약 20cm 이하에서 성장합니다.
※ 마카의 효능
1) 남성 정력 강화
– 마카 효능 중 남성 정력 강화 기능이 있는데요, 페루의 대학에서 임상실험 연구결과 중 마카를 꾸준히 복용한 남성의 경우 정자수가 200%로 증가하고 정자 활동성도 180% 증가된 연구 결과가 있으며 남성호르몬 분비 증가와 스태미나 향상되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2) 혈관건강 개선
– 마카 효능 중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이 장내로 유입되면 미생물 분해를 통해서 이소 시오사이 네이트 성분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이소시오시아네이트의 강력한 항산화제 기능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어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면역력 강화
– 마카에는 아미노산과 상승작용에 필요한 비타민 A, C, E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뛰어난 효능을 가집니다. 이에 따라서 외부 바이러스, 세균 침투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여성 질환 개선 효과
– 갱년기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안면홍조, 무기력감, 우울감, 폐경 등의 여러 여성 질환을 앓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에 마카뿌리가 에스트로겐 수치를 균형 있게 조절해주는 마카 효능이 있습니다.
5) 항암효과
–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으로 유방, 대장, 간, 위, 식도, 폐 등에서 성장되는 종양을 억제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마카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할 점
1. 마카 복용 시 호르몬 자극하여 갑상선이나 림프종 같은 환자는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마카 효능은 적정 섭취량 3000~5000mm 정도에서 효과적이며, 과도한 섭취 시 복통, 설사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마카는 쓴 맛이 있으니 마카를 마카 가루로 만든 후 꿀에 타서 먹으면 한결 부드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