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사자는 시골 들녘이나 풀숲 등에 기생하는 식물로, 메꽃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서 칡덩굴이나 콩밭에서 누런 줄기를 가지고 다른 식물을 칭칭 감으며 사는 특이한 식물입니다. 이 식물의 특징은 뿌리를 땅에 박고 사는 게 아니라 콩과 식물의 줄기에 달라붙어 숙주역할을 하는 식물의 진액을 흡수하여 살아가는데 줄기와 씨앗을 모두 약재로 사용합니다.
새삼 씨는 허리를 다친 토끼가 새삼을 뜯어먹고는 바로 낳았다고 하여 토끼의 “토”와 그 모양이 실처럼 생겨서 “사” 그리고 한방에서 씨를 칭할 때 부르는 “자”를 붙여서 토사자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토사자는 정력을 증강시키고 기운을 북돋우며, 요통과 무릎이 시린 증상에 좋고 소갈 즉 당뇨병에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효과를 본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 토사자 효능
1. 정력증진
토사자는 남성들의 정력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중년의 나이가 되면 서서히 남성들이 정력이 떨어지는데 이때 토사자를 달여 드시면 남성의 정자 생성을 도와주고 음경 속의 차가운 증상이나 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증상을 막아주어 정력보강에 효과적입니다.
2. 뼈 건강
토사자는 골밀도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도와주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관절염이 있거나 뼈가 약하신 분들은 꾸준히 마시면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3. 피부미용
토사자는 항산화 성분이 뛰어나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기미, 여드름, 주근깨 등의 각종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과적이며, 토사자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해주면 얼굴이 깨끗해지며 피부를 탄력 있게 도와줍니다.
4. 간 건강, 눈 건강
평소 피로감을 자주 느끼시거나 업무상 음주가 잦은 경우, 간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토사자 달인 물을 섭취하면 간 기능 개선 및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사자는 시력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야맹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5. 신장기능 개선
토사자는 신장기능을 보호해 주고 향상해 줍니다. 따라서 이뇨작용을 자극하여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며 부종제거에 효과적입니다.
6. 요로결석 제거
복부에 요로결석이 생기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해 복부팽만 등 몸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토사자를 달여 드시면 결석을 제거해 주고, 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토사자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혈관기능 강화 효과인데요, 토사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달면서도 매운맛을 지니며, 매운맛은 몸에 열을 더해 주어 기혈의 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토사자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혈관 근육이 잘 이완되게 도와주고, 혈관 기능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혈압이 높으신 분들의 경우 혈압을 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 수축력을 증가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정력강화
남성들에게 좋은 열매 다섯 가지를 <오자>라고 하는데요, 복분자, 오미자, 사상자, 구기자, 그리고 토사자 이렇게 5가지 열매를 오자라고 합니다. 토사자의 대표적 효능으로 많은 분들이 정력강화를 말하는데요, 토사자는 칡이나 콩 등의 식물에 기생하여 영양분을 먹고 자라는 새삼의 씨앗으로 아주 귀한 약재입니다. 중국 진시황의 자양강장제로도 상용되었으며, 남성기력 증진에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해요. 발기부전, 몽정, 성교불능증, 소변불통 등 신장이 약해서 생기는 남성병에 좋으며, 성기능이 약한 분들이 챙겨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빈혈 및 피부 미백효과
보통 빈혈이 잦으신 분들은 몸에 철분이 부족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토사자에는 철분 함유량이 많아 어지러움증과 빈혈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토사자는 가을에 종자가 완전히 성숙했을 때 줄기와 함께 채취해 햇볕에 말린 다음 씨앗을 털어내고 불순물을 제거한 뒤 약재로 사용하는데요, 토사자를 달인 물로 세안할 경우 피부 노화나 주근깨, 기미, 피부미백 등의 효능이 있어 꾸준히 사용하면 피부가 맑고 투명한 피부가 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토사자 먹는 법
– 토사자 가루를 컵에 한 스푼 담고 따뜻한 물을 붓는다. 걸쭉하게 부풀면 약간의 꿀을 타서 마시면 좋습니다.
– 물 2리터에 토사자 30g을 넣어 달여서 하루에 1-2잔 정도 토사자 차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 약주로 담글 때는 토사자를 넣은 후 1.5배-2 배의 약주를 넣으면 되는데 증류주로 담그는 게 원칙입니다.
※ 토사자 부작용 및 주의 사항
과다복용 시 몸에 열이 올라가서 부종이나 종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열이 많으신 분들은 적정량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변비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장에 무리가 올 수 있다고 하니 복용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력이 강한 경우, 성욕이 이상 항진되는 경우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