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는 식습관과 깊은 연관이 있는 질병으로 예방과 관리 모두 식이요법이 필수라고 합니다. 당뇨는 인슐린 부족으로 혈당 조절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신체적 이상이 발생하는 대사질환입니다. 이러한 당뇨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가장 첫번째는 바로 혈당 조절을 하여 낮추는 것입니다.
혈당 낮추는 음식
① 콩
콩 속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인 동시에 인슐린의 구성 물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음식인데 콩 중에서도 검은콩은 풍부한 라이신, 플라보노이드, 리놀렌산, 미네랄 등 혈관을 강화시키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② 오디
뽕나무에서 열리는 오디는 신맛을 내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데 안토시아닌과 루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협심증 심혈관 질환,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월에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오디는 얼려 먹게 될 경우 안토시아닌 농도가 더 증가해 많은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하네요. 먹는법도 간편한데 오디잼이나 오디주스, 요거트에 토핑으로 손쉽게 먹을 수 있답니다.
③ 우엉
땅속의 보석이라 불리는 우엉은 혈당 낮추는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과 지질 성분을 체내에 흡수되지 않게 막아주면서 이뇨 작용으로 혈당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에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엉은 탄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염증을 제거해주고 여드름이나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④ 울금
울금은 이담작용과 강한 향균작용을 하는 커큐민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당뇨나 심혈관 질환,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특히 울금은 가루로 먹을 경우에는 혈당을 낮추고 혈관이 막히지 않게 도와주며 지혈 작용을 하는 등의 약효가 있다고 하여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⑤ 돼지감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감자와 다른 생김새를 가진 돼지감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한데요. 당뇨 환자들에게는 특히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이며 진통 제어 효과도 있어서 신경통 환자나 류머티즘에 좋고 루테인 성분도 풍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혈당 낮추는 음식 중 하나인 돼지감자는 간단하게 얇게 썰어서 차로 마시거나 감자조림이나 샐러드 등의 요리로 대체해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