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꼬마리는 예전 조상들이 민간요법으로 널리 사용하던 약초로 감기, 두통, 해열, 축농증, 신경통에 말긴 열매를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 한방에서는 땀을 내게 하는 발한, 항균, 진통, 소염작용외에도 혈당을 내려주는 약리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도꼬마리는 국화과 일년생 풀로 주로 빈터, 농로, 과수원 등에서 자생하는데 키는 1m정도 자라며 줄기에는 거센 털이 나 있으며 잎가장자리에는 큰 톱니들이 고르지 않은 상태로 나 있습니다.
8~9월 경에 노란색 꽃이 피는 도꼬마리는 열매가 대추씨와 같이 닮았는데 처음에는 푸른색을 띄다가 다 익으면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가을에는 잘 익은 열매를 따서 잔가시를 제거하고 말려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창이자>로 불리며 비염과 축농증에 특효약이라고 하는 도꼬마리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도꼬마리 영양성분
도꼬마리의 영양성분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플라보노이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폴리페놀: 염증 반응 조절과 만성 질환 위험 감소에 기여합니다.
- 타닌: 항균 및 항염증 특성이 있어 감염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피부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며, 비타민 A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어 뼈 건강, 혈액 순환 및 신체 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 지방산: 열매와 씨에는 리놀산(약 63.4%), 올레산(약 27%), 포화지방산(약 8.2%)의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사포닌, 알칼로이드, 카로티노이드 등: 통증 완화, 염증 완화, 항균 효과 등에 관여하는 생리 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식이섬유: 소화 건강을 지원하고 장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 기타: 열매에는 약 12%의 배당체인 크산토스트루마린, 요오드 함량도 비교적 높아 갑상선 기능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도꼬마리의 열매 부위는 뿌리보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6배 이상 높아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항산화 작용과 암세포 성장 억제 효과가 확인된 바 있습니다. 전통적으로는 염증 감소, 통증 완화, 피부병 치료, 면역 증진 및 혈압과 혈당 조절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 도꼬마리는 줄기와 잎에 신경과 근육에 유독한 알칼로이드가 포함돼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며, 과다 복용 시 중독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 도꼬마리 주요 효능
1. 비염, 축농증 개선
도꼬마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린, 올레산, 리놀산 성분이 외부 세균, 바이러스 침입을 막아주어 각종 질병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도꼬마리 열매를 갈아 낸 물을 코에 적셔주거나 세척 또는 우린 물을 꾸준하게 마셔주면 비염, 축농증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노화방지
도꼬리마리에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손상을 막아주어 피부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도꼬마리 줄기, 잎을 장시간 동안 달여 약으로 염증 부위에 발라주면 피부 가려움증, 두드러기, 염증, 습진 제거에 좋아 피부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3. 갑상선 건강, 두통, 중풍 효과
도꼬마리에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여 요오드 부족으로 발생되는 갑상선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도꼬마리 씨앗을 볶은 뒤 가루 내어 1찻숟갈씩 하루 3번 먹거나 술에 담갓 우려내어 복용해주면 두통, 가벼운 중풍 등이 낫게 해주고 오래 복용하면 중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엣고서에는 눈과 귀가 밝아지고 흰머리가 검어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숙취해소, 해독작용
도꼬마리는 체내 알콜효소를 분해 효과가 있어서 숙취해소에 좋은데요. 또한 도꼬마리 씨를 은은할 불에 볶아 하루 100개쯤 물에 넣고 달여서 그 물을 차처럼 수시로 섭취해주면 체내에 쌓인 술독을 모두 풀어주며 술맛이 떨어져서 술을 덜 마시게 해주기 때문에 알콜 중독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혈관건강
도꼬마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며,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암작용, 통증 완화
도꼬마리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세포변이를 막아 암세포 발생, 성장, 전이 등을 억제시켜 암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뿐만아니라 도꼬마리를 섭취해주면 염증을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화시켜 관절염이나 생리통, 신경통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도꼬마리 먹는 방법
도꼬마리를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섭취합니다.
- 차로 마시기
도꼬마리 열매나 씨앗을 건조한 뒤 끓는 물에 5~10분 정도 우려내어 차로 마시는 방법이 가장 흔합니다. 이때 하루 1~2회, 권장량을 지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생식 및 분말 섭취
건조한 도꼬마리를 분말 형태로 만들어 물이나 즙에 타서 섭취하거나, 가볍게 삶아서 초밥, 샐러드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다만, 생식할 때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세척하거나 우려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 탕약으로 복용
한의학에서는 도꼬마리 열매를 달여 복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주로 염증 완화나 비염 치료에 사용됩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도꼬마리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이 독성이 있을 수 있어 과다 복용을 피해야 하며,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는 복용 전에 반드시 전문가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한, 특정 약물 복용 시 상호작용 위험이 있으므로 의사 상담이 권장됩니다.
과도한 섭취는 복통,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을 지켜야 하며, 장기간 복용할 경우 2주마다 1주일 휴식기를 갖는 게 좋습니다.
※ 도꼬마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도꼬마리의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성 문제
도꼬마리 씨앗과 가시에는 독성 알칼로이드가 포함되어 있어 생으로 섭취하거나 과다 복용 시 구토, 복통, 설사, 두통, 어지럼증, 메스꺼움, 몸 붓기, 무력감, 황달 등의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피부 발진, 가려움, 호흡 곤란 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알레르기 체질자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위장장애
과도한 복용은 복통, 설사, 소화불량 등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4. 간 및 신장 독성
장기간 고용량 복용 시 간 기능 장애나 신장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임신 및 수유 중 섭취 금지
자궁 수축을 유발할 위험이 있어 임산부는 복용을 피해야 하며, 수유부도 전문가 상담 후에만 섭취해야 합니다.
6. 약물 상호작용
혈액 응고제, 혈압약 등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 가능성이 있으니 복용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7. 어린이 및 청소년
성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어린이와 청소년은 복용을 제한하거나 전문의와 상담 후에 복용해야 합니다.
8. 음식과의 주의
도꼬마리 복용 시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와 같은 육류, 술, 커피, 인스턴트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복용 중 증상 개선 없거나 부작용 발생 시 즉시 복용 중단하고 의사 상담 권장
적절한 용량과 복용 기간을 준수하며, 주기적인 휴식기를 가지면 부작용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복용 전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