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말린대추 효능 및 부작용, 대추 고르기와 보관

※ 말린대추 효능

다이어트 및 변비 예방에 도움

말린대추를 달인 물을 수시로 마셔주면 배변, 배뇨의 흐름이 원활해짐은 물론이고, 신장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 몸속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데에 있어서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니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러한 역할로 인하여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것은 물론이고, 다이어트에 있어서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에 도움

대추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주는 것은 물론이고, 주름 지거나 탄력적이지 않은 피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들에게 좋다는 이유로 대추즙을 내어 꾸준하게 섭취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위와 비슷한 이유로 대추는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의 여러 증상 중 불면증, 골다공증의 위험도 등등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 대추가 포함하고 있는 칼슘과 철이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추차를 드시거나 대추고라는 것을 만들어 꾸준히 섭취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겨울이 되면 대추를 많이 찾으시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호흡기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관지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기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소염작용으로 인하여 몸속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는 물론이고 가래 증상을 낮추어 주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항암 작용 효과

대추는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여러 항암 작용 효과에 있어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있어서 뛰어나는 것은 물론이고 앞서 언급한 노폐물 배출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에도 좋다고 하니 이 부분 기억하여 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혈액순환 원활

대추의 효능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대추는 몸속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게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에 각종 냉증 치료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 자체가 성질이 따뜻하기에 여성분들은 물론이고, 수족냉증 치료에도 도움을 주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살포시 듭니다.

피로회복에 도움

대추는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많이 되어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께 굉장히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내장기관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속이 편안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근육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들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대추 고르기와 보관

생대추를 고를 때는 흠이 없고 단단하고 매끄럽고 알이 굵은 것을 고르세요. 껍질 색이 짙고 윤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것을 고를 때는 껍질이 짙은 붉은 색인 것을 고르세요. 색이 옅을수록 덜 익은 것을 말린 것입니다. 눌러서 탄력이 느껴져야 속이 꽉 차고 좋은 것입니다. 물론 향이 진한 것이 좋겠지요. 또한, 마르면서 생긴 주름이 고른 것이 좋습니다.

생대추는 밀폐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것은 냉동고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 두면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으니까요.

※ 대추 먹는 법

대추는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삼계탕이나 갈비탕 같은 요리에 넣기도 하고, 약식에 넣기도 하고, 백설기에 넣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꾸준히 먹는 것이라면 손이 덜 가고 언제든지 쉽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더 좋겠지요. 가장 편한 것은 ‘대추차’일 것입니다. 대추차는 말린 대추를 끓이는 것으로 모든 과정이 끝나니까요.

※ 대추의 부작용과 주의 사항

열이 많은 사람들이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복통과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잊지 않은 대추를 좋다는 이유로 과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배변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추는 당분 함량이 많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야 한답니다.

이 부분도 꼭 기억하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