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는 한국의 전통술로 보리나 쌀, 밀 등의 주재료로 누룩, 물과 함께 발효시켜 만든 우리나라 전통주로 청주를 거르기 전의 술로 증류 과정을 거치지 않고 막 걸러서 마신다고 하여 막걸리라고 하며, 술이 맑지 않고 탁해서 탁주라 하기도 하고, 농부들이 주로 마셨다고 하여 농주, 색이 희다고 하여 백주, 맑은 청주를 떠내지 않아 밥알이 동동 떠 있다고 하여 동동주라고 하기도 합니다. 특히, 막걸리 1병에는 무려 700-1000억 개의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요구르트의 500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1. 변비 예방
막걸리 1병에는 약 700~1000억 개의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와 유산균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다이어트
막걸리는 한 잔에 66~70칼로리 정도이며, 막걸리에 함유되어 있는 메티오닌과 트립토판이라는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우리 몸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단, 막걸리 다이어트는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게 되므로 단기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피로 회복
막걸리에는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단, 막걸리 또한 술이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섭취할 경우 알코올 중독 등 몸에 해를 입히기 쉬우므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4. 항암 효과, 통풍 예방
막걸리에 함유된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은 위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막걸리의 파네졸과 스쿠알렌 성분은 항암 효과를 가진 물질로써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막걸리는 요산 수치를 감소해 주어 통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간 건강
막걸리의 메티오닌 성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간의 해독을 도와줍니다. 또한 막걸리에는 인체 조직 합성에 기여하는 라이신과 간 질환을 예방하는 메티오닌이 들어있어 간 손상을 예방하고 갱년기 장애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미용
막걸리의 페닐알라닌과 비타민B 성분은 기미와 주근깨 개선에 도움을 주고, 매끈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좋습니다. 또한 막걸리의 아미노산 성분은 피부 재생과 미백에 도움이 되며,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막아주어 투명하고 맑은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혈관 건강, 면역력 향상
막걸리를 하루에 1~2잔 마시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막걸리는 지게미의 발효층에 고혈압 유발 효소를 저지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막걸리의 당 체는 림프구를 증식시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 막걸리 칼로리
막걸리 칼로리는 150g 한 잔 분량에 70kcal로 일반 소주나 맥주보다 칼로리가 매우 낮습니다.
※ 막걸리 부작용
막걸리는 영양소가 풍부하기는 하지만 술이기 때문에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하며,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1~2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