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과 보관법<오랫동안 싱싱하게 보관>

반응형

제철에 맛보는 달콤한 ~ 사과! 그냥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시나요? 그러면 사과의 수분이 쉽게 빠져 금세 망가지기 십상인데요. 오늘은 수분을 지키면서 간단하게 사과 보관법 알려드릴께요.

 

사과 보관에 있어서 가장 핵심은 수분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이것만 잘 지키면 오랫동안 변하지 않고 싱싱하게 그대로 드실 수 있어 좋답니다. 박스채 사 와서 바로 이렇게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먼저 망가진 사과는 따로 보관합니다. 망가진 사과와 함께 보관할 경우 다른 사과까지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망가진 사과만 따로 빼서 먼저 먹거나 따로 보관하세요.

 

※ 사과 보관법 핵심 비법!

사과 보관 시,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알려드렸는데요. 그러려면 바로! 비닐봉지가 필요해요. 비닐봉지 한 장에 1~2개 정도의 사과를 넣어 묶어 두기만 해도 수분 빠질 염려가 확! 줄어든 답니다.

그래서 저는 요렇게 사과를 박스채 사와 바로바로 비닐봉지에 넣어 사용하고 있어요.

 

사과 보관에 있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온도! 온도가 1~5도 정도가 적정 온도라고 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신선야채실이나 김치냉장고 과일 보관 기능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사과 냉장 보관법

한 달 이상 사과를 보관하시려면 사과를 하나씩 랩핑을 해서 영하 1도에서 영상 4도 정도의 냉장고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꼭 랩이 아니더라도 신문지로 해도 괜찮습니다. 이 방법이 사과를 가장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 달 정도 사과를 보관하시려면 봉지에 사과를 여러 개 담아서 통에 담고 그 위를 신문지나 뚜껑으로 완전히 밀폐하지 말고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완전 밀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봉지 안의 공기로 인해 사과가 후숙을 위해 가스를 분출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과가 노화가 진행되는데 사과를 담을 때 봉지 안에의 공기를 최대한 빼주고 밀봉해주세요. 그리고 영하 1도에서 영상 4도 정도 되는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이 방법은 한 달 정도는 괜찮기 때문에 한 달 안에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상온 보관법

상온에서 사과를 그대로 보관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곳에 보관을 하는 겁니다. 그 이유는 사과의 수준 증발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죠. 그냥 박스째 넣어서 보관하는 것보다 큰 비닐에 사과를 담고 다시 박스에 담아서 보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꺼내 먹을 때 말고는 비닐로 사과를 잘 덮어 두면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거든요. 만약 보관하는 곳이 건조하다 싶으면 분무기로 사과에 물을 살짝살짝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방법은 15일 정도는 보관하시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상온에서 항아리 보관 

항아리는 수분 증발을 최대한 막아주기 때문에 사과 보관에 정말 좋습니다. 항아리 자체가 숨을 쉬면서 사과가 배출하는 가스의 양을 줄여줍니다. 항아리에 보관하실 때는 항아리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주시고 사과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주셔도 좋습니다. 그다음 뚜껑을 닫고 보관하시면 됩니다. 항아리로 보관을 하게 되면 박스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 사과 껍질채 먹도록 씻는 팁!

보통 껍질을 잘라먹지만, 사실 껍질엔 영양도 많고 더욱 맛도 좋아지는 것 같아요. 하지만! 껍질채 먹으려면 깨끗이 씻는 과정이 정말 정말 중요한데요. 먼저 물에 베이킹소다 3~4스푼 정도를 풀어 주세요. 베이킹소다는 청소뿐만 아니라 과일 세척에도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베이킹소다 물에 여러 번 씻어낸 다음 깨끗이 물에 헹궈 주세요. 특히! 꼭지 부분은 닦기 힘들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닦아 주는 것이 좋아요. 그래도 조금 찝찝한 느낌이 든다면 살짝 잘라낸 후 드시면 좋은 것 같습니다.

 

  1. 사과에 베이킹 소다를 뿌려서 골고루 발라주세요.
  2. 사과의 꼭지 부분은 농약이 많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지 부분부터 신경 써서 사과 전체를 베이킹 소다를 문질러 주세요.
  3. 다 문지르셨으면 물로 1~2차례 헹궈 주세요.
  4. 그다음 식초를 몇 방울 탄 물에 3분에서 5분 정도 담가주세요. 식초의 살균효과가 잔여 농약을 깨끗이 지워줍니다. 
  5. 그럼 이제 사과를 껍질채 맛있게 드셔주세요.

 

 

사과 보관법! 어떻게 보셨나요? 비닐봉지에 잘 싸서 냉장고 신선 칸이나 과일 야채칸 등에 잘 넣어두면 오랫동안 신선하게 드실 수 있어 참 좋아요. 껍질채 드실 땐 꼭! 베이킹소다를 활용해서 깨끗이 헹궈 드시면 껍질채 함께 먹을 수 있어 참 좋은 것 같아요 ~

 

제철에 나오는 꿀맛 같은 사과 잘 보관하셔서 더욱 맛있게 즐기시길 바랄게요.

728x90
반응형

태그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