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침대 속 먼지관리, 매트리스 어떻게 청소할까?

현대인들은 하루에 4분의 1 이상의 시간을 침대 위에서 보냅니다. 이렇게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침대,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이불과 베개, 특히 매트리스는 세탁을 소홀하기가 쉬운데 자칫 세탁에 소홀하다가는 진드기와 세균 등이 생기기가 쉽습니다. 또한 침대 매트리스에서 번식하는 진드기와 세균 등은 호흡기,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므로 꼼꼼한 세탁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 침대 속 미세먼지, 각종 질환 유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침대 먼지에 세균이 분비하는 나노 소포체가 다량 존재하며, 이러한 나노 소포체가 기도에 심한 염증을 일으켜 중증 천식, 폐기종,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암 등을 유발합니다. 나노 소포체는 세포 사이에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세균이 분비하는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로 초미세먼지에 해당합니다. 이를 흡입하면 폐포 내 대식세포뿐 아니라 기도 상피세포에도 흡수돼 기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미세먼지, 비흡연자도 폐암 걸리게 하는 원인

 나이, 성별, 흡연력과 상관없이 나노 소포체에 감작(먼지 속에 있는 나노 소포체가 흡입돼 우리 몸에 나노 소포체 항원의 항체가 생성된 것)된 경우 소아 천식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만성 폐쇄성 폐질환 발생 위험이 8배 증가하며, 폐암은 흡연과 상관없이 38.7배 높아집니다. 실제로 지난 10년간 남성 폐암 환자는 다소 줄었지만 여성 환자는 23% 늘었는데, 여성 환자 대부분은 비흡연자입니다.

※ 침대 매트리스, 진공청소기보다 헝겊 이용해 닦아야

 매트리스를 청소할 때 진공청소기를 이용하면 큰 먼지나 이물질은 제거할 수 있지만 미세먼지와 묵은 때를 없애기엔 흡착력이 약합니다. 때문에 진공청소기보다 젖은 헝겊을 이용해 오염부위를 닦아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중성세제를 희석한 물을 분무기로 뿌려 얼룩을 불린 다음 젖은 헝겊으로 비비면 됩니다. 이후 마른걸레로 닦아내면 먼지와 얼룩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