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은 안구의 액체가 빠지지 않아 안압이 높아지는 질병으로 안압이 크게 높지 않아도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력을 잃는 원인이 되는데요. 급성 녹내장은 응급조치가 하여야 하는데 12-48시간 안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2-5일 만에 시력을 잃게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1. 두통, 구토
녹내장은 초기에 그 증상이 거의 없어 알아채기가 어려운데요. 녹내장 초기 증상 중에는 두통,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무지개처럼 무엇인가가 보이기도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한쪽 눈으로 보았을 때 안개 끼인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자꾸 답답하거나 불편한 느낌이 든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눈 통증
눈에서 통증 느껴지는 것도 녹내장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으며, 또는 눈이 피로하기도 합니다. 외에도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눈 안에 뭔가가 들어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3. 안압 상승
갑작스럽게 급성 녹내장이 발생되면 안압이 급속도록 높아지게 되고 또한 두통, 구토를 동반하게 되는데요. 만성 녹내장은 시신경을 천천히 손상시켜 말리까 될 때까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내장은 수술을 통해서 완치가 어려우므로 조기 진단이 필요한데요. 나이가 40세가 지났다면 안과 정기검진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는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녹내장 원인 >
녹내장이 발생되는 원인으로 안압 상승에 따른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력 저하까지 이를 수 있는데요. 안압의 정상범위는 10~20mmHG이지만 녹내장 증상이 있는 경우 정상수치보다 더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녹내장이 원인으로 혈류 장애가 있는데요. 유전적 영향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녹내장 치료 >
녹내장은 안압을 낮추는 치료가 필요한데, 안약을 넣어주거나,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치료에도 안압이 떨어지지 않으면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술을 하더라도 녹내장은 완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주어야 하는데요. 요즘 스마트 폰 사용시간이 길어지고 있는데 , 특히 야간에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니 삼가해야 합니다. 또한 고개를 숙이고 오랫동안 있는 자세도 좋지 않습니다.
술, 담배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채소, 과일 위주로 식습관을 해주는 것과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