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앞두고 있는 예비 엄마들이 고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입해야 할 출산용품이 많다는 것입니다. 많은 물품들이 있지만 어떤 품목을 사야 할지, 사야 할 물품의 개수, 브랜드 등 많은 것들이 엄마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그래서 예비 엄마들을 위한 출산 리스크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 출산준비 리스트
위 출산 리스트에서 부연설명을 더 하자면,
아기 의류는 신생아들은 한 달가량은 배넷저고리를 입히고 그 이후에는 내의를 입 힌니다. 처음엔 보통 75 사이즈를 많이들 삽니다. 하지만 출산 시 아기가 많이 크거나 빨리 자라는 아이는 75 사이즈는 한 달밖에 못 입히고 작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75 사이즈는 1~2벌 나머지는 상황을 봐서 사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가제손수건은 용도가 다양합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미리 깨끗이 삻아서 준비해주시고 아이가 태어나서도 자주 삶아줘야 합니다. 제일 세균 번식이 잘되기 때문에 아기의 위생을 위해 꼭 자주 삶아주시기 바랍니다.
수유용품은 모유수유를 할지 분유 수유를 할지에 따라 결정하신 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젖병은 6개월에 한 번씩, 젖꼭지는 3개월에 한 번 교체 (혼합 수유 말고 분유만 먹을 횟수 대비) 사용해야 합니다. 분유 수유 시에는 끓여서 놓은 물과 완전히 끓여서 식힌 물을 보온병에 준비해 두면 바로바로 섞어 타서 먹이기 좋습니다.
목욕& 위생용품의 젖병 세척솔과 젖꼭지 세척솔이 있는데 거품이 잘 나는 스펀지형이 더 편리합니다. 산모용품 손목 보호대, 수면양말, 내의는 나중에 손발 시림과 산후풍 예방을 위해 귀찮고 덥더라도 꼭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출산할 때 산후 가방을 미리 챙겨 놓아야 합니다.
진통이 시작되면 정신이 없고 챙긴다고 해도 놓치는 물건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산후 가방 챙기기
1) 산모용품
산모패드(오버나이트), 임부 내복, 세면도구, 수면양말 3개, 가그린, 수유브라, 수건(4~5장 정도 머리를 자주 감을 수 없으니 베개 위에 놓을 것도 챙김), 산모 팬티, 화장품(기초화장품 외에 건조할 때 얼굴 팩이나 수분크림도 유용), 가디건, 수유패드, 편한 슬리퍼, 손목 보호대, 회음부 방석(병원, 조리원마다 갖춰있는 곳이 많으므로 체크)
2) 아기용품
물티슈, 겉싸개 1개, 속싸개 1개, 배넷저고리 2장, 모자, 손발싸개, 가제손수건 10장, 기저귀
3) 기타 용품
비타민D, 철분제(출산 후에도 계속 챙겨 드셔야 함), 텀블러, 산모수첩, 핸드폰, 충전기
병원과 조리원마다 준비를 조금씩 달라질 수는 있지만 산후 가방 챙기기의 기본 리스트를 적어 보았습니다. 출산을 위해 준비할 것이 참 많습니다. 출산준비 리스트에 맞춰 준비하고 산후 가방도 미리 챙겨야 하고 그래도 그만큼 아기를 만나는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준비이기 때문에 즐겁게 준비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출산을 앞둔 임산부 모두 순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