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나무의 열매를 일컫는 귤은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오렌지, 레몬 등과 함께 감귤류를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핵심적인 주요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비타민 P, A, E 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과 칼륨 등의 무기질의 함량이 풍부해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귤의 주요 제철 시기가 10월에서 1월까지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겨울철 건강관리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귤은 보통 알맹이만 먹고, 껍질은 버리곤 하는데요. 이렇게 버려지는 귤껍질을 건조한 이후에 차로 마실 뿐만 아니라 방향제와 입욕제, 얼굴 팩 등의 생활 속에 유익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귤껍질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서 대해 하나하나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귤껍질 활용법
1. 차의 형태로 섭취
귤껍질을 활용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차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인데요. 남은 귤껍질을 깨끗이 세척한 이후 햇빛에 건조한 것을 진피라고 하며, 이러한 진피를 끓여서 차로 마시게 되면 가래를 줄여주고, 기관지 천식과 만성기관지염, 폐결핵 등의 예방 및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진피차는 비장의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소화불량과 복부팽만, 메스꺼움, 트림, 헛배가 부르는 증상, 대변이 묽은 증상 등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진피는 비타민C의 함유량도 높아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진피차에 생강을 넣고 끓이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2. 찌든 때 제거
귤껍질은 찌든 때를 벗기고 제거하는 용도로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귤껍질 안쪽의 흰 부분에는 시트르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친환경 청소 세제의 원료로도 많이 쓰이는 성분으로 기름때나 얼룩의 제거 및 유리컵을 닦으면 찌든 때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귤껍질을 달이고 남은 물을 분무기에 담았다고 기름때를 청소할 때 닦아주면 주방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냄비나 프라이팬 등에 귤껍질을 넣고 물에 끓이는 것 역시 찌든 때 제거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천연 방향제로써의 활용
귤껍질은 특유의 상큼한 향으로 꿉꿉한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향제로써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방향제들은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반면 귤껍질은 화학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천연 방향제로써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말린 귤껍질을 망에 넣어 신발장이나 옷장 등에 넣어 방향제로 사용하면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귤껍질을 넣고 20~30초 돌리면 전자레인지 속 냄새를 제거하고 은은한 귤향기가 배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4. 천연 가습기로써도 활용
귤껍질은 냄새를 제거하는 방향제로써의 활용뿐만 아니라 천연 가습기로써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귤껍질을 담은 용기나 바구니를 집안 곳곳에 두게 되면, 귤껍질에 포함된 수분이 공기 중으로 퍼져 천연 가습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귤껍질을 과하게 쌓아두게 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5. 입욕제로 활용
상큼한 향기를 내는 귤껍질을 망에 넣어 묶은 이후에 목욕 시 입욕제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귤껍질에는 테르펜류에 속하는 리모넨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리모넨 성분에 의해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피부의 혈액순환 촉진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귤껍질의 풍부한 비타민C 성분에 의해 몸 전체 누적된 피로를 해소하고, 피부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귤껍질을 갈아서 밀가루와 꿀, 물과 함께 섞어서 얼굴 팩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함과 동시에 미백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천연 영양팩으로써의 이점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6. 천연 핫팩으로 활용
귤껍질은 추운 겨울철 손난로 역할을 하는 천연 핫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효과는 귤껍질에 포함된 고분자 섬유소의 단열 효과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귤껍질을 랩으로 감싸고 전자레인지에 40초에서 1분 정도 돌려준 이후에 천으로 감싸주면 천연 핫팩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귤껍질을 활용해 만들어지는 핫팩은 약 1시간 정도 열기가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