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는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콩(대두)을 가공하여 만든 고단백 식품입니다. 단순히 콩을 삶아 먹는 것보다 소화 흡수율이 훨씬 높아(약 95% 이상) 동아시아 식단에서 수천 년간…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뼈 건강과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흔히 ‘햇빛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자외선을 통해 체내에서 스스로 합성될 수 있는…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金)사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침 공복에 먹는 사과는 우리 몸에 특별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사과가 왜 아침 식사로 최고인지 그 핵심 이유와 효능을…
두통은 원인(긴장성, 편두통, 혈관성 등)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가 조금씩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신경 안정, 혈관 수축 조절, 염증 완화가 핵심입니다. 이미 질문하셨던 **세로토닌 식단(바나나, 계란, 아보카도…
토마토의 핵심 성분인 “라이코펜(Lycopene)”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로, 현존하는 식물 영양소 중 가장 강력한 항산화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효능을 기전과 함께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1.…
세로토닌의 90%가 생성되는 “장(腸)”은 ‘제2의 뇌’라고 불릴 만큼 건강의 핵심입니다. 장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유익균을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장벽을 보호하고 원활하게 움직이게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실생활에서…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세로토닌(Serotonin)”은 기분 조절뿐만 아니라 수면, 식욕, 통증 수용체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수면장애나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평소 세로토닌 합성을 위해 먹는 음식을…
겨울철은 낮은 기온과 건조한 공기, 실내 난방으로 인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쉽게 깨지는 시기입니다.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속보습을 채워주는 “피부 영양 성분”별로 좋은 음식을 더…
만성 피로는 단순히 잠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체내 에너지 대사 효율 저하, 간 기능 약화,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몸의 활력을…
겨울철에는 급격한 기온 저하와 건조한 공기 때문에 면역 세포의 활동량이 줄어들고 바이러스 침투는 쉬워집니다. 우리 몸의 방어벽을 튼튼하게 세워줄 겨울철 면역력 강화 음식을 4가지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