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은 관상동맥의 혈압을 측정하였을 때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낮은 경우를 총칭합니다. 저혈압은 어지러움증과 무기력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심할 경우 실신에 이르기도 하는데요. 유전적인 요인으로 저혈압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영양의 불균형 증상과 더불어 체력 저하 등의 원인으로 저혈압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저혈압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비타민A, C 등이 고루 함유된 채소와 과일, 유제품, 견과류 등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혈압에 좋은 작용을 하는 7가지 음식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혈압에 좋은 음식
1. 호박씨
첫 번째 소개해 드릴 저혈압에 좋은 음식은 호박씨인데요. 담백한 맛과 뛰어난 식감으로 영양간식으로도 즐겨먹는 호박씨에는 리놀레산이라고 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리놀레산 성분이 혈관 내 노폐물 배출과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행 개선 및 저혈압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마늘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된 바 있는 뛰어난 슈퍼푸드인 마늘은 저혈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마늘에는 스코디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저혈압의 예방과 증상개선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치즈
치즈는 우유 속에 카세인 성분을 추출한 이후 응고시킨 발효식품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B 성분과 식물성 기름들로 혈압을 올려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저혈압의 예방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치즈는 지방과 나트륨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시금치
풍부한 영양성분들로 하여금 채소의 왕이라는 별칭이 있는 시금치 역시 저혈압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시금치에 풍부한 비타민A, C 성분과 엽산, 철분 등의 여러 무기질 성분들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고, 혈류의 흐름을 개선시켜 저혈압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당근
당근에는 뛰어난 항산화 성분이라고 알려진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 흡수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화되어 체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에 좋은 영향을 미쳐 저혈압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6. 콩
뛰어난 고단백 식품인 콩 역시 저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리놀레산과 여러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로 하여금 혈압 조절에 이로운 작용을 하여 저혈압 증상 완화와 치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두부와 청국장 등의 콩을 재료로 하는 음식들 역시 저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7. 브로콜리
위에 소개된 마늘과 함께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바 있는 브로콜리도 저혈압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식이섬유 등의 여러 영양성분들로 하여금 혈액순환에 이로운 작용을 미쳐 저혈압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브로콜리에 함유된 비타민 U와 설포라판 등의 여러 성분들은 위 건강에도 좋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