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가 먹는 뽕잎은 식물 중에 콩 다음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채소로,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누에 가루에는 65% 이상의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식품으로, 가바와 루틴 오메가 3 지방산 등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심혈관질환과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학습력과 인지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누에 활용
누에는 알에서 깨어나 성장하면서, 고치를 만들고 누에 번데기로 변태하고 고치에서 나와 나방이 돼 알을 낳은 후, 약 2주일이 지나면 죽게 되는데, 비단을 만드는 실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민간에서는 오래전부터 누에를 구워 가루나, 환, 오일 등으로 만들어 약용으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병으로 죽은 누에를 자궁출혈 및 중풍 등의 치료에 사용하고, 누에의 분비물은 관절염의 치료에 사용하는 등 죽거나 분비물까지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뽕잎에는 노화를 방지하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불포화지방산과 가바와 루틴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 건강과 탄력은 높이는 효능이 있어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누에 가루에는 칼륨과 알라닌, 멜라토닌, 비타민E 등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노화 방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주며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누에가루 영양 성분 및 효능
누에는 식품을 통해서 섭취해야만 하는 필수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방산의 산패를 방지하고 보관 기간을 늘리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아, 기력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두뇌 발달과 학습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누에는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밤에 잠을 못 이루는 분들에게도 매우 효과적이고 오랜 옛날부터 동충하초, 비단 단백질 등 천연 비아그라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혈압과 당뇨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칼슘,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뽕잎은, 미 항공우주국에 의해 우주식품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누에는 간에 좋은 음식으로, 칼륨과 알라닌, 멜라토닌, 비타민E 등의 활성 성분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압과 당뇨,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 누에를 수증기로 쪄서 동결 건조한 누에 가루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간암이나 간염, 간 경화 등 간 질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누에 가루는 많은 연구를 통해서 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져 있어 꾸준히 복용하면 지방간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누에 가루는 알코올 지방간 등, 음주로 인한 위염과 숙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농촌진흥청과 차의과대학과 실시한 공동 연구에 따르면,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4주 동안 매일 20%의 에탄올을 주입한 흰쥐의 지방간이 26%, 섬유증 형성이 2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누에는 기름진 육류 고기에 많은 포화 지방은 적게 들어있고, 대신에 불포화지방산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데옥시도 지리 마이신 성분 성우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류량을 증가시켜 남성의 정력 강화는 물론이며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뽕잎은 전분의 분해를 억제해 혈당을 조절하고, 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분비를 촉진해 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누에에 포함된 데옥시도 지리 마이신이라는 성분은 전분이 포도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지연시켜 주는 성분이 있어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누에는 대표적인 한의서인,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도,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을 가진 것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인도의 아유르베다 건강법과 일본에서도 누에를 당뇨병 치료에 폭넓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누에가루 먹는 법과 주의점
누에 가루는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며 섭취해야 하며 식후에 바로 먹는 것이 좋고 혈당이 높을 때는 양을 늘리고 낮을 때는 줄여야 합니다. 또한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상호작용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복용 중인 약물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저혈당 위험에 빠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번데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누에가루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