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정전기 없애는 방법!

정전기는 원리부터 이해를 하면 해결하는 방법도 쉬워져요. 비 오는 날에는 정전기를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공기 중에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는 거예요. 반대로 공기 중 수분이 없는 건조한 계절에는 정전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럼 오늘은 정전기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건조함 없애기

정전기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조함을 최대한 없애주는 것입니다. 겨울철에는 대기가 많이 건조하기 때문에 정전기가 쉽게 발생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 적정 습도와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적정 습도는 50% 정도이며,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를 틀어놓아 주세요. 만약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빨래나 젖은 수건을 실내에 걸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2. 동전 사용하기

자동차를 자주 타는 분들이라면 차 문을 열고 닫을 때 정전기를 자주 느껴본 경험이 있을 거예요. 자동차 문을 잡기 전에 동전이나 열쇠를 차문에 가까이 대면 먼저 정전기를 내보내 줍니다. 동전이 없다면 차 문에 입김을 물어주면 정전기를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동전은 무게도 얼마 되자 않으니 겨울철 정전기 예방을 위해서 하나쯤 가지고 다니면 좋겠습니다.

3. 옷 입기 전에 물 뿌려두기

가을이나 겨울이 되면 옷을 입고 벗을 때마다 정전기가 발생해 괴로울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옷 정전기 방지를 위해 정전기 방지제를 뿌려두거나, 옷을 입기 전에 미리 분무기 등으로 물을 뿌려두는 것도 간단하게 옷 정전기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4. 옷에 클립 끼워두기

최근 간단하게 옷 정전기 없애는 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옷소매나 밑단에 클립을 끼워 두는 것입니다. 특히 여성분이라면 걸을 때마다 치마 정전기로 속치마가 말려 올라가 곤란했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속치마 밑단에 클림을 끼워두면 클립이 전도체 역할을 하여 정전기를 빠져나가게 해 주기 때문에 티 나지 않고 간단하게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트리트먼트 사용하기

정전기로 인해 머리카락이 날린 경험이 있으시죠? 전조한 공기가 머리카락의 수분까지 빼앗아 정전기가 생기는 것인데요. 심한 경우 머리카락이 손상될 수 있으니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샴푸와 린스를 한 후 트리트먼트까지 사용하면 모발 표면에 보호막을 만들어 모발에 수분과 영향을 공급합니다. 또한 머리 세팅을 할 때는 에센스, 헤어로션을 함께 사용해주면 정전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6. 옷사이에 신문지 넣기

옷을 보관할 대는 서로 포개거나 나란히 걸어두지 말고 옷 사이에 신문지를 껴두면 좋습니다. 신문지가 없으면 옷 사이에 면소재의 옷을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겨울에 스타킹을 많이 착용하는데요. 스타킹의 정전기를 막기 위해서는 세탁을 할 때 식초를 두세 방울 떨어뜨린 후 헹궈주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핸드크림 바르기

옷뿐 아니라 몸이 건조해도 정전기가 더 잘 일어나기 때문에 몸에 보습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유독 한 사람에게만 정전기가 잘 일어날 때가 있는데 이건 몸이 엄청 건조하다는 신호입니다. 반드시 핸드크림과 바디로션을 듬뿍 발라주어 보습을 해주시고 물도 자주 마셔준다면 정전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8. 손에 입김 불기

반가운 사람과 인사차 악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한 번씩 정전기 때문에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손에 입김을 불고 악수를 하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는 동전을 한번 만졌다가 악수를 해도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9. 쿠션 브러시 사용하기

정전기는 손에서뿐만 아니라 머리카락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머리카락도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드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드로 된 빗으로 머리카락을 빗어주면 정전기 발생이 적고 부드럽게 모발 정리가 됩니다.

 

피부와 생활공간의 습도 유지

  •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하면 정전기 발생이 크게 줄어듭니다. 가습기 사용, 젖은 수건 걸기, 화분 놓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피부 보습 및 손 자주 씻기

  • 손을 자주 씻고 보습크림, 핸드로션, 바디로션 등을 발라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면 정전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옷 관리 방법

  • 섬유유연제를 사용해 옷을 세탁하면 합성섬유 특유의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입기 전에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정전기가 심한 옷은 욕실처럼 습기가 많은 곳에 잠시 걸어두면 정전기 저감에 효과가 있습니다.
  • 옷장 속에서는 합성섬유끼리 포개지 말고, 신문지를 사이에 넣거나 면 커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금속성 물체 활용

  • 문 손잡이, 자동차 문 등을 만지기 전에 동전, 클립, 열쇠 등 금속성 물체로 먼저 접촉하면, 정전기가 사전에 방전되어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옷 끝에 클립이나 동전을 끼워 피뢰침 역할을 하게 해도 좋습니다.

머리카락 정전기 예방

  • 나무빗이나 고무빗 등 비금속 빗을 사용하면 머리카락의 정전기 발생이 줄어듭니다. 모발은 뜨거운 바람 대신 찬바람이나 자연풍으로 말리고, 헤어미스트나 소량의 물을 뿌려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정전기 제거 패드/접지 이용

  • 셀프 주유소의 정전기 방지 패드처럼, 어스(접지)에 몸을 접촉시키는 것도 몸에 쌓인 정전기를 즉시 방전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식초나 전용 세정제 활용

  • 가전제품 표면을 식초를 적신 부드러운 천으로 닦으면 정전기와 세균이 동시에 줄어듭니다.

이 외에도 탄수화물이 많은 식사는 정전기 발생을 늘릴 수 있으므로 식습관 관리 또한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일부 있습니다. 정전기 예방은 적정 습도 유지, 수분·보습 관리, 금속물체 활용 등 일상적인 습관 관리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즉각적으로 없애고 싶을 때는 **전도체 접촉(동전, 클립 등)**이 가장 빠릅니다.

- - 관련 글 - -
식용유 종류와 발연점

발연점이 지나는 시점부터는 타기 시작하여 벨조필렌이란 발암물질이 생성된다. 식용유의 발연점을 제대로 알고 조리법에 맞는 식용유를 선택하는게 좋다. 1. 콩기름(대두유) 발연점 210℃~220℃ 구이, ...More...

한국인이 가장 많이 틀리는 맞춤법

1. 병이 나았다 (O)  /  병이 낳았다 (X) 의외로많은 사람들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 가운데 하나인 ‘낳았다/나았다’. 아픈 곳이 회복되었다는 표현으로 사용할 때에는 ‘병이 ...More...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팁 ·방법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져서 고민인가? 빗을 빗고 나면 머리카락이 수두룩하게 떨어져 있는가? 이런 경우라면 바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탈모 예방에 ...More...

피곤한 발 관리하는 방법

우리 인체에서 가장 홀대받는 부위가 발입니다. 피곤한 발을 관리하는 것은 일상적인 건강 관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요즘 많이 늘어나고 있는 발 ...Mo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