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엄나무 효능 및 부작용 · 엄나무 먹는 방법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는 25m 정도 지름은 1m에 달하는 큰 나무입니다. 엄나무 뿌리나 껍질은 약재로 많이 쓰이고 한방에서는 관절염에 특효가 있다고 해서 많이 쓰입니다. 약성은 평하고 거풍습, 활혈, 진통, 소종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TIP : ‘민엄나무’, ‘해동피’는 다른 종류가 아니라 그냥 엄나무 껍질만 추린 것입니다.

※ 엄나무의 효능

– 각종 통증 완화와 소염작용 –

○ 부작용이 없는 천연 진통제로 쓸 수 있어서 엄나무를 달인 물을 자주 마시면 근육통신경통뿐만 아니라 노년층의 가장 큰 고민인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한의학에서 엄나무는 소염작용이 뛰어나 각종 통증 완화와 중추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관절염으로 인한 격심한 통증, 모든 신경과 근육의 통증에 매우 뛰어난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 한의학에서는 열을 내려주고 어혈을 제거하기 때문에 허리나 다리가 아프고 저릴 때 나무껍질을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경통이나 말초성 신경염으로 다리나 팔이 저릴 때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만성 신경통이나 관절염에는 항아리를 이용한 전통방식으로 추출한 엄나무 기름을 사용하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 그 외에도 요통, 타박상, 마비, 늑막염, 만성위염, 입안 염증, 만성 대장염, 어깨와 목이 뻣뻣한 증상, 만성간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항균, 항염작용 –

○ 아토피여드름종기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엄나무를 달인 물로 환부에 바르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종기, 종창, 옴, 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병과 늑막염 등에도 엄나무 기름을 생수에 타서 마시거나 환부에 수시로 바르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곰팡이균과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옴, 버짐 등을 비롯해서 피부염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 엄나무 껍질은 실험적으로 황색 포도상구균과 자색 백선균, 쉔라인 백선균, 녹색 소아 포선 균 등의 곰팡이균에 대해 억제 작용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 그 외의 효과 –

○ 엄나무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침이나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 작용, 거담작용이 좋습니다. 그 외에 구내염과 구취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피가 탁해지는데 탁한 피가 뇌에 가면 두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혈액정화작용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두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심신을 안정시켜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당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 동의보감에서는 엄나무를 <접골 약>이라고 부를 만큼 뼈를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이질과 유선염에도 효과가 있다는 임상보고가 있데요.

엄나무의 효능 효과 가운데 문제가 될 여지가 있는 부분을 따로 분류했습니다.

○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부족한 기를 보충해서 훼손된 간을 회복시키는데 좋다고 하고 간암, 간경화, 간염 등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한방에서는 음기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간 부종이나 만성간염, 간경화 등의 간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파괴된 간 색소를 원상태로 회복시켜주고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로 인해 지치고 손상된 간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약재로 널리 쓰인다고 합니다.

○ 엄나무는 강장 효능을 가지고 있어 중풍을 예방해주거나 정력제로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엄나무 부작용

○ 엄나무는 다량 섭취하여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일부러 많이 먹진 마세요.

○ 만약 손발 저림, 두통,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가 있으면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 사상체질에서는 태음인에 가장 잘 맞는 약재라고 합니다.

○ 엄나무는 통째로 달이는 것보다 껍질을 벗겨서 넣는 것이 더 좋다고도 합니다.

○ 피가 부족한 사람과 몸에 화(火)가 많은 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 엄나무 먹는 방법

엄나무는 새순이 나면 두릅을 먹는 방법과 유사하게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드시거나

아니면 매운 고추와 함께 장아찌를 담아 먹으면 맛있습니다.

​삶아서 냉동실에 보관해놓았다가 해동해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해도 좋습니다.

엄나무의 가지의 경우 가시가 두텁고 껍질이 굵은 것을 골라 삼계탕을 하실 때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관련글
생강차 효능 및 부작용 · 생강차 만드는 법

예로부터 생강은 건강에 좋기로 소문난 향신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생강차는 겨울철 대표 차라 할 정도로 많은 이들이 좋아하는 차입니다. 하지만 ...More...

홍초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식초에는 초산 및 구연산, 아미노산 등의 60여 종의 다양한 유기산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어서 체내 유익한 여러 효능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More...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 보관방법

토마토는 가지과 속하는 식물 또는 그 열매를 토마토라고 합니다. 남아프라카가 원산지로 16세기 초반 멕시코에서 유럽으로 전해진 것으로 추정합니다. 따뜻한 기온과 많은 ...More...

시금치 효능 및 부작용·고르는 법·시금치 된장국

미네랄, 비타민, 식물성 영양소 등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시금치에는 이런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시금치는 어린이에게는 필요한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