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는 25m 정도 지름은 1m에 달하는 큰 나무입니다. 엄나무 뿌리나 껍질은 약재로 많이 쓰이고 한방에서는 관절염에 특효가 있다고 해서 많이 쓰입니다. 약성은 평하고 거풍습, 활혈, 진통, 소종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TIP : ‘민엄나무’, ‘해동피’는 다른 종류가 아니라 그냥 엄나무 껍질만 추린 것입니다.
※ 엄나무의 효능
– 각종 통증 완화와 소염작용 –
○ 부작용이 없는 천연 진통제로 쓸 수 있어서 엄나무를 달인 물을 자주 마시면 근육통, 신경통뿐만 아니라 노년층의 가장 큰 고민인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한의학에서 엄나무는 소염작용이 뛰어나 각종 통증 완화와 중추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관절염으로 인한 격심한 통증, 모든 신경과 근육의 통증에 매우 뛰어난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 한의학에서는 열을 내려주고 어혈을 제거하기 때문에 허리나 다리가 아프고 저릴 때 나무껍질을 달여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경통이나 말초성 신경염으로 다리나 팔이 저릴 때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만성 신경통이나 관절염에는 항아리를 이용한 전통방식으로 추출한 엄나무 기름을 사용하면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 그 외에도 요통, 타박상, 마비, 늑막염, 만성위염, 입안 염증, 만성 대장염, 어깨와 목이 뻣뻣한 증상, 만성간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항균, 항염작용 –
○ 아토피, 여드름, 종기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엄나무를 달인 물로 환부에 바르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종기, 종창, 옴, 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병과 늑막염 등에도 엄나무 기름을 생수에 타서 마시거나 환부에 수시로 바르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곰팡이균과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옴, 버짐 등을 비롯해서 피부염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 엄나무 껍질은 실험적으로 황색 포도상구균과 자색 백선균, 쉔라인 백선균, 녹색 소아 포선 균 등의 곰팡이균에 대해 억제 작용이 있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 그 외의 효과 –
○ 엄나무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침이나 가래를 없애주는 진해 작용, 거담작용이 좋습니다. 그 외에 구내염과 구취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피가 탁해지는데 탁한 피가 뇌에 가면 두통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혈액정화작용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두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심신을 안정시켜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당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 동의보감에서는 엄나무를 <접골 약>이라고 부를 만큼 뼈를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이질과 유선염에도 효과가 있다는 임상보고가 있데요.
엄나무의 효능 효과 가운데 문제가 될 여지가 있는 부분을 따로 분류했습니다.
○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부족한 기를 보충해서 훼손된 간을 회복시키는데 좋다고 하고 간암, 간경화, 간염 등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한방에서는 음기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간 부종이나 만성간염, 간경화 등의 간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파괴된 간 색소를 원상태로 회복시켜주고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로 인해 지치고 손상된 간의 기운을 북돋아주는 약재로 널리 쓰인다고 합니다.
○ 엄나무는 강장 효능을 가지고 있어 중풍을 예방해주거나 정력제로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엄나무 부작용
○ 엄나무는 다량 섭취하여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약재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일부러 많이 먹진 마세요.
○ 만약 손발 저림, 두통,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세가 있으면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고 합니다.
○ 사상체질에서는 태음인에 가장 잘 맞는 약재라고 합니다.
○ 엄나무는 통째로 달이는 것보다 껍질을 벗겨서 넣는 것이 더 좋다고도 합니다.
○ 피가 부족한 사람과 몸에 화(火)가 많은 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 엄나무 먹는 방법
엄나무는 새순이 나면 두릅을 먹는 방법과 유사하게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드시거나
아니면 매운 고추와 함께 장아찌를 담아 먹으면 맛있습니다.
삶아서 냉동실에 보관해놓았다가 해동해서 나물로 무쳐먹거나 해도 좋습니다.
엄나무의 가지의 경우 가시가 두텁고 껍질이 굵은 것을 골라 삼계탕을 하실 때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