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요리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천연 재료 중 하나가 바로 마늘인데요, 마늘 고유의 향은 다른 재료와도 잘 어울리고 요리에 풍미를 더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마늘은 다양한 질환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중요한 식품으로 여겨져 왔는데, 마늘은 염증, 만성질환, 감염을 해소하는 데 사용되고,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고콜레스테롤, 고혈압, 기타 심혈관 질환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며 소화 장애, 호흡기 질환, 곰팡이균 감염 등을 위한 치료제로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소염 작용과 항산화 성분 덕분에 관절염, 암, 당뇨를 위한 치료제와 함께 복용하면 좋은 보완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양 전문가들은 모든 활성 성분을 보존하기 위해서 생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하는데 생으로만 섭취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마늘에 꿀을 섞어 먹기도 쉽고 모든 효능도 증진할 수 있도록 섭취하면 좋습니다.
※ 꿀 마늘 효능
혈액 순환 개선
마늘에 함유된 황 성분은 꿀과 함께 섞이면 혈전을 예방하고 정맥을 강화해 주어 혈전증과 정맥류와 같은 질환을 막고 혈액순환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감소
생마늘을 다질 때 나오는 알리신은 혈류를 깨끗하게 해 주고 과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조절하는데 아주 뛰어나다고 합니다.
혈압 감소
고혈압은 심혈관 질환을 전체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인데, 매일 공복에 꿀과 마늘을 섭취하면 자연적으로 고혈압을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꿀 마늘의 항박테리아, 항진균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두 가지 모두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타 병원균에 대한 체내 방어력을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염증 완화
연구결과 사람들이 겪는 만성 질환들은 염증을 유발하는 체내 불균형과 관련이 있다고 밝혀진 바 있는데, 꿀 마늘은 염증을 완화하고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관절염, 체액 저류, 근육 장애 등의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침 완화
박테리아 감염이나 바이러스 때문에 기침이 난다면 꿀과 다진 마늘을 섞어서 시럽을 만들어 먹으면 좋고, 이렇게 복용하면 자극을 완화해 주고 가래 제거를 촉진해 주는 거담제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감기와 독감 회복에 도움
꿀 마늘을 섭취하면 바이러스를 막고 기도를 보호하는 항체의 생성을 촉진해 감기와 독감이 일시적으로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그 외 꿀과 궁합이 좋은 음식
꿀 + 인삼
배탈이나 설사 때 꿀에 절인 인삼을 뜨거운 물에 섞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꿀 + 계피
계피와 꿀은 냉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꿀 + 생강
몸의 찬기운을 내보내 주어 감기 기운을 삭히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꿀 + 배
배에 꿀을 넣어 달여 마시면 기침과 담을 없애줍니다.
※ 꿀 부작용 및 주의사항
꿀에는 각종 비타민 , 다량의 효소가 있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끓이지 마십시오.
또한 임산부에게 호박에 꿀을 넣어 달여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은 득이 될지 모르나 벌꿀을 끊여서는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합니다.
호박을 고은 물에 꿀을 타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벌꿀은 수분이 21% 미만으로 자체가 방부제이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상온에서 보관합니다.
지리산 산청에서 채취한 꿀 판매
☏ 010.3849.9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