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 효능 및 영양성분
케일은 몸에 좋은 녹색 채소의 대명사로, 양배추와 브로콜리, 콜리플라워도 모두 케일을 개량해 만든 채소들입니다. 케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엽록소와 같은 항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염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루테인과 비타민A, 비타민K가 풍부해 염증을 억제하고 시력을 보호하며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일은 많은 녹황색 채소 중에서도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100g당 1813㎍의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은 구강암과 유방암, 식도암, 방광암, 폐암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케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돼 항암에 도움이 되는 인터페론 생성을 촉진하고, 야맹증 예방과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케일은 흔히 즙이나 주스, 쌈 채소 등으로 사용되는 채소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계 보건기구에서도 섭취를 권장하는 채소 중 하나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며, 소화기 건강과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케일즙 효능
케일즙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니코틴 해독과 중금속, 미세먼지 등의 유해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보다, 체내 베타카로틴 함량이 적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흡연으로 인해 베타카로틴이 고갈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케일즙은 니코틴으로 고갈된 베타카로틴을 보충할 수 있으며 엽록소를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까지도 함께 보충할 수 있습니다.
케일은 자란 정도에 따라 용도를 달리하기도 하는데, 녹즙용으로 케일을 사용할 때는, 잎이 크고 대가 굵은 것이 좋지만 쌈이나 샐러드용으로는 부드러운 어린잎이 좋습니다. 또한, 가열한 조리로 먹기보다는 생채소, 그냥 채소보다 즙을 내 녹즙으로 마시는 것이 흡수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생채소를 그대로 먹으면 2~3시간에 17% 정도가 흡수되는 반면, 생케일즙을 마시면 10~15분에 67%로 흡수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케일즙을 만들 때는 유기농 케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기농 케일은 일반적인 케일에 비해 클로로필은 1.6배가 많고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카로틴은, 1.1배, 루테인은 2.1배로 나타났으며, 일반 케일즙은 위암 세포의 성장을 49.2% 억제하는 반면, 유기농 케일즙은 76.3% 막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결장 암세포의 성장억제 기능 역시 유기농 케일이 6%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케일과 같은 신선한 채소는 가열하면 많은 영양소가 소실되는데,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박건영 교수팀이 진행한 생채소 가열에 따른 영양성분 변화 실험 결과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연구팀은 케일즙을 4가지로 나눈 뒤, 하나는 가열하지 않고 나머지 셋은 각각 끓은 물에 5분, 10분, 20분씩 끓인 후 분석한 결과, 케일즙에 든 엽록소는 각각 22.6%, 27.3%, 42.5% 감소했으며, 비타민C 역시 비슷했으며 유산균은 5분만 가열해도 80% 이상이 파괴됩니다.
케일을 먹는 효과적인 방법과 주의할 점
케일은 익혀서 먹더라도 5분 이상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쌈이나 샐러드로 케일을 사용할 때는 먹기 전에, 물에 잠시 담그면, 티오시안네이트이 줄어들고, 즙으로 먹을 때는 사과와 같은 과일을 곁들이면 쓴맛이 덜하게 됩니다. 또한, 케일은 식물성 기름과도 잘 어울려, 올리브유 등과 함께 섭취하면, 케르세틴과 설포라판 등의 항암 성분의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케일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케일은, 혈액을 응고시키는 비타민K도 풍부하므로,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거나 수술 등을 앞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케일에는 신장결석을 일으키는 옥살산이 들어 있어 신장이 약하거나 결석증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케일즙은 아침에 먹기보다는, 식사 도중이나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