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은 비름 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줄기에 있는 마디가 부풀어 오른 형상이 소의 무릎과 비슷하다고 해 붙여진 이름으로, 주로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우슬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성물질을 배출시켜주고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근육과 관절 건강에 도움을 주어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슬 뿌리는 노년기에 오기 쉬운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요통이나 관절염 등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삭이는 효과가 있어,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 복용하면, 관절의 수액을 보충하고 염증을 없애주어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우슬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돕고,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산후통, 산후 난독증, 자궁출혈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슬 뿌리 활성물질
우슬 뿌리에는 사포닌 엑디스테로이드, 엑크디손, 폴리펩타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를 잘 통하게 해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슬 뿌리에는 다량의 칼슘을 함유돼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여성건강과 남성의 성 기능, 노인의 소변 실금, 근육경련, 두통, 요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동물실험에서는 진통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슬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 이 사포닌은 올레아놀릭산을 배당체로 하는 것으로 적어도 4종 이상의 사포닌을 포함하고 있으며, 자궁수축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칼륨이 풍부해, 비뇨생식기의 염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칼륨은 혈관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낮춰주며, 항경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슬 뿌리는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를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다리가 저린 증상이나 무릎이 아파서 굽히지 못하는 관절염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린 흰쥐에게 우슬 뿌리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염증 지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우슬 뿌리는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뼈 건강에도 좋아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말린 우슬은 사포닌과 다당류도 풍부해, 기력을 높여주고 어혈을 없애주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인체의 간과 신장을 보호하며,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우슬에 풍부한 다당류는, 동물실험을 통해서, 면역력 강화와 천식 해소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우슬 뿌리는 골수를 보충하고 음기를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인체의 음기가 허약해서 생기는 입안과 혀의 발진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슬 뿌리 먹는 법
민간에서는 우슬 뿌리와 닭발 등을 함께 고아서 우슬 닭발즙을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슬과 닭발이 관절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닭발에 풍부한 콜라겐과 지방질은, 관절염에 효과적이기보다는,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도 합니다. 실제로 평소에 기력이 약해서 걷기 힘들었던 노인 중에는 우슬 닭발즙을 복용한 후 건강을 회복하기도 합니다.
우슬 뿌리에 함유된 유효성분 중에는 알코올에 잘 우러나는 성분이 많아 술을 담가 먹기도 합니다. 우슬 뿌리 말린 것, 200g을 30~35도 정도의 소주 1.8L에 담가서 6개월 정도 발효시켜 하루 한두 잔씩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우슬 뿌리 술에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녹아있어, 마실 때 인삼주와 비슷한 향이 나면서도 인삼주에 비해서도 뒤지지 않는 맛이 난다고 합니다.
우슬 뿌리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우슬 차나 우슬 환 등으로 제조해 먹는데, 가정에서 우슬 차를 끓일 때는 물 2L에 20~30g 정도의 말리 우슬 뿌리를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더 끓여 마시면 됩니다. 뼈 건강을 위해서 우슬 차를 마실 때는 생강이나 두충, 금은화 등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또한, 우슬 뿌리를 푹 고아서 조청처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우슬 뿌리 복용 시 주의점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우슬은, 약성이 아래로 내리는 성질이 있어, 각종 통증을 동반한 염증과 비뇨생식기계 질환 등에 사용되는데, 임산부는 낙태의 우려가 있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우슬 뿌리를 닭발을 함께 고아 먹을 때 과도한 지방 섭취로 인해 살이 더 찔 수 있으므로, 과체중인 사람은 닭발보다는 대추와 생강 등을 넣고 달여 마시는 것이 좋고, 소화기가 약하거나 설사가 잦은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