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대뿌리는 외떡잎식물 벼과에 속하는 갈대의 뿌리를 말하며 노근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갈대뿌리는 뛰어난 약용성분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여러 매체를 통해 효능들이 많이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그러면 오늘은 갈대뿌리에는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 갈대 뿌리의 6가지 효능
1. 뇌 건강
갈대뿌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고 한다면 바로 뇌기능 개선 및 뇌 건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갈대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파라큐마틴산 성분이 신경을 전달하는 물질인 아세티콜린의 활성을 촉진시켜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능력 등의 뇌기능 향상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며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2. 혈관질환 예방
갈대뿌리는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관 내 쌓여있는 중성지방을 제거하여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염증 제거
갈대뿌리는 예로부터 한방에서 염증 관련 질환들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하는 약재로 많이 쓰여왔던 만큼 체내 유해한 염증을 없애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염증으로 인한 발생하는 부종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해독작용
갈대뿌리는 독소를 없애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식중독 증상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 건강을 위협하는 큰 문제인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 쌓이는 중금속을 배출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항산화 작용
갈대뿌리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물질들이 질병과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세포의 산화를 억제시키는 항산화 작용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는데요. 또한 외부의 들어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탈수 예방
갈대뿌리를 달인 물이나 차를 마시면 무더운 여름철 과도한 땀 배출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탈수 증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갈대뿌리는 숙취로 인한 갈증을 해소시켜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고 하네요.
※ 갈대 뿌리 부작용
갈대뿌리 부작용으로는 성질이 차서 평소 아랫배가 차고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배탈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항응고제를 드시거나 뇌졸중 치료 중인 분들은 주치의와 상의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