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커민 시드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니겔라 사티바의 꽃의 씨앗을 말합니다. 남유럽이 원산지이며 지중해의 검은 보석이라고 불리는 블랙커민 시드는 그냥 먹기도 하지만, 껍질이 단단하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오일이나 캡슐의 형태로 많이 섭취합니다.
중동지방과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2000년 넘게 만병통치약으로 통했으며, 이슬람 경전 하디스에는 죽음을 제외한 모든 병을 치료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뛰어난 건강식품으로 인정받아왔다고 합니다. 그러면 블랙커민 시드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랙커민 시드의 8가지 효능
염증 제거에 효과적
블랙커민 시드의 대표적인 성분이라면 티모퀴논 성분인데, 이 성분은 질병을 초래하는 원인 중 하나인 염증을 제거해주고, 또 체외로 배출하는 항염 작용에 뛰어나 류머티즘 관절염을 비롯하여 피부염이나 위염 등과 같은 각종 염증성 질환들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
블랙커민 시드에는 티모퀴논 외에도 항바이러스 작용에 뛰어난 티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에 대항하는 체내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체내 면역력이 약해져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당뇨 개선에 도움
블랙커민 시드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체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를 예방하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관절염 예방 효과
블랙커민 시드 효능으로 대표적인 것은 염증성 질환인 류머티즘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입니다.
한 연구에서 류머티즘 환자에게 블랙커민 시드 오일을 섭취하게 했을 때 30~40% 정도의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에 좋음
티모퀴논과 불포화지방산 등의 여러 영양 성분들은 혈관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블랙커민 시드 오일에는 항히스타민 작용과 비슷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 꽃가루 알레르기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편두통을 비롯하여 피부염이나 위염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췌장암 치료에 도움
블랙커민 시드에 함유된 튀모퀴논 성분은 염증 질환을 예방해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췌장암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항암 효과
풍부하게 함유된 티모퀴논 성분은 암세포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항암 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뛰어난 항암 작용으로 인해 췌장암이나 유방암, 결장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블랙커민 시드 하루섭취량
블랙커민 시드의 하루 섭취량은 하루 1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오일로 섭취 시 티스푼 기준으로 1스푼 정도가 적당하며, 캡슐로 섭취 시 1000mg 기준으로 2 캡슐 드시면 되는 양이라고 하네요. 또한 블랙커민 시드의 티모 퀴논 성분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오일보다는 캡슐의 형태로 드시는 것이 안정적이라고 하는군요.
※ 블랙커민 시드 부작용
현재까지 알려진 부작용은 없다고 하는 블랙커민 시드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없다고 해도 처음 접하실 때 소량을 드셔 보시고 천천히 양을 늘려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