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부탄’이라는 말은 말레이시아어로 털이 있는 열매라는 뜻이고 돌기로 덮인 모양 때문에 생긴 이름입니다.
람부탄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지인 쌍떡잎식물 무환자나무목 무환자나무과의 상록교목입니다.
생물학적 분류
학명 : Nephelium lappaceum
계 : 식물
문 : 속씨식물
강 : 쌍떡잎식물
목 : 무환자나무목
과 : 무환자나무과
원산지 : 말레이시아
분포지역 : 열대지방
익기 전에는 밤송이처럼 생겼으나 익으면 붉은 색을 띄어 멍게와 비슷한 모양이다. 열매는 타원 모양이며 10~12개씩 모여 달리고 작은 달걀만한 크기이며 7~8월 붉은 색으로 익고 길고 부드러운 털과 같은 돌기로 덮여 있다.
열대지망의 중요한 과일로서 과육은 흰색이고 과즙이 많으며 달고 신맛이 있다.
나무 껍질과 뿌리는 양치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싱싱하고 잘 익은 람부탄을 사서 그 날 먹는 것이 가장 맛이 좋다. 조리하거나 통조림으로 만들면 그 향미가 엷어지며, 설탕을 치면 고유의 풍미가 사라지고 만다. 람부탄은 운반에는 적당하지 않아 현지가 아니라면 제대로 된 맛을 느낄 수 없다. 우리가 흔히 접하게 되는 뷔페나 레스토랑의 냉동 람부탄 또한 맛이 반감되어 있는 상태이다.
※람부탄 효능
1. 스트레스 해소
과육에 사포닌과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유효 하다. 또한 항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2. 빈혈 예방
칼슘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빈혈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하는데에도 유효하다.
3. 변비 해소
식이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돕고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4. 구강염 치료에 도움
구강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열매 껍질은 소염 및 살균의 기능이 있어 껍질을 삶은 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구강 건강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며 실제로 원산지에서는 나무껍질과 뿌리를 양치약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5. 면역력 증진
비타민 C를 비롯한 비타민과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면역력 증진 및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다.
심혈관계 질환에도 유효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