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 식초는 말 그대로 파인애플을 발효시켜 식초로 만든 것으로 제조방법은 간단하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은 풍부한 당도와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높은 비타민과 효소들의 함량으로 피로 회복 및 소화와 연육 작용을 돕는데 탁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인애플은 생과일로 직접 섭취할 뿐만 아니라 통조림과 주스로 널리 유통되며, 파인애플 조각을 이용해 건과, 잼, 젤리 등의 여러 가공된 형태로도 많이 섭취를 합니다.
※ 파인애플 식초 효능
1. 다이어트
과일과 채소를 발효시키면 유기산 성분이 생겨나 몸에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고 에너지 소비율을 높여 다른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그 음식의 대사율도 높여 지방 축적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파인애플을 식초로 발효시켜 섭취함으로써 에너지 대사율을 높이고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할 때 필요한 영양소가 단백질인데 파인애플은 강력한 단백질 소화 효소인 브로멜린이 들어서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바꿀 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브로멜린 성분 : 단백질 분해 효소 역할을 하는 브로멜린 성분은 운동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근육을 빨리 회복시키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파인애플 식초에는 비타민C 함량이 높아 우리 몸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이 체내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까지 있어 우리 몸에 젖산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소화촉진
파인애플은 소화를 돕는 효소 성분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뱃살 제거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4. 염증 물질 억제
기존에 과일과 채소가 가진 항산화 성분들은 발효되면서 그 기능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항산화 기능이 증가하면서 몸에 생길 수 있는 염증 물질을 막아주는데 효과적인 파인애플 식초입니다. 이렇게 되면 대사증후군 예방은 물론 뇌혈관 등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피부미용
파인애플 식초에는 비타민C 함량이 높아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파인애플 식초를 꾸준하게 섭취하신다면 기미, 주근깨, 잡티를 억제하고 피부를 환하게 하는데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6. 붓기 제거
파인애플 식초에는 풍부한 칼륨과 유기산들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독소 배출 및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들로 붓기 제거에 효과적인 파인애플 식초입니다.
그리고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전에 잠깐!!
다이어트를 위해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 거라면일반 설탕보다는 혈당지수가 낮고,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한 비정제 설탕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 주정이 들어간 식초보다는비타민과 유기산, 유익균이 풍부한 천연발효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 파인애플 식초 만드는 법
1. 식초에 설탕을 1:1 비율로 붓고 충분히 녹을 정도로 저어 준다.
2. 파인애플을 썰 때 파인애플 중앙의 심지 부분도 포함하여 파인애플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준다.
일반적으로 파인애플을 먹을 때 심지를 제거한 후에 과육을 잘라서 먹는데 심지에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과육과 심지를 같이 넣어서 식초를 만든다. 심지 부분 또한 브로멜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버리지 않고 과육과 함께 썰어서 넣어 주면 된다.
3. 설탕을 녹여둔 식초를 파인애플에 부어 준다. 이때 파인애플, 천연 발효 식초, 비정제 설탕의 비율은 1:1:1 비율로 같은 양을 넣어 준다.
4. 밀봉한 채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킨다. 숙성된 식초는 체에 걸러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거른 과육은 생으로 먹거나 요구르트에 섞어 먹어도 된다. 2주 정도 숙성돼 파인애플 식초는 액체와 과육을 분리한 뒤 냉장 보관하면 되는데 보관 기간은 3주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 파인애플 식초 먹는 법
파인애플 식초는 원액보다는 물에 타서 먹으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평소 식후 세 번 정도 먹으면 되고 물과 파인애플 식초의 적정 희석 비율은 물:식초=9:1 비율로 넣으면 된다. 200ml 정도의 물을 넣은 후 파인애플 식초를 3~4 수저 넣으면 된다.
파인애플 통조림
Q. 파인애플 식초를 만들 때 간편하게 통조림을 이용해도 괜찮을까?
A. 파인애플을 통조림으로 만들면 브로멜린이라는 효소의 효능을 기대할 수 없다. 브로멜린은 60℃ 이상의 열에서는 파괴가 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통조림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100℃에서 약 15~20분 정도의 살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브로멜린이 대부분 손실이 된다. <심선아 한국 식영양연구소 소장>
※ 파인애플 식초 섭취 시 주의점
아무래도 식초다 보니까 산도가 있어서 입안에 궤양이 잘 생긴다든가 소화기계 특히 위장에 위궤양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물을 타서 희석한다고 하지만 적정 용량은 하루 3잔 정도가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