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아이템이라 불리는 베이킹소다는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구비해두는 것이 좋은데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프라이팬의 기름때를 제거하거나 전자레인지의 찌든 때 제거, 고무장갑 세척, 냄비 얼룩 제거, 세면대 배수구 청소, 텀블러 찌든 때 제거, 과일 이물질 제거 등이 가능합니다. 효과 만점 베이킹소다 활용 꿀팁 7가지를 확인하세요.
※ 효과 만점 베이킹소다 활용법 7가지
1. 프라이팬 기름때 제거
프라이팬은 기름진 음식을 요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음식 이물질이나 기름때 등이 얼룩지거나 그을리면서 쉽게 제거되지 않는데요. 먼저 베이킹소다를 프라이팬에 붓고, 물을 추가하여 베이킹소다와 물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프라이팬을 불에 끓여주기만 하면 기름때 청소를 간단하게 마무리할 수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프라이팬에 남아 있을지 모르는 베이킹소다를 깨끗하게 물로 씻어서 제거합니다.
2. 전자레인지 찌든 때 제거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충분한 물과 베이킹소다 3~4스푼을 섞은 뒤, 전자레인지 안에 넣고 3분~5분 정도 돌려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전자레인지 문을 바로 열지 말고, 1~2분 정도 기다렸다가 내부의 돌림판을 떼어내고 키친타월이나 행주로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3. 고무장갑 세척
고무장갑은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종종 세척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주방의 만능 아이템인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고무장갑을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고무장갑 안에 적당량 넣고, 마구 흔들어주는 과정을 진행한 후, 물로 세척하여 말려주는 과정을 진행하세요.
4. 냄비 얼룩 제거
냄비를 태우거나 그을렸어도 베이킹소다 하나만 있으면 해결 가능한데요. 잘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나 이물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베이킹소다를 냄비에 충분히 뿌린 뒤, 물을 넣고 끓여주면 되는데요. 눌어붙은 음식이나 잘 떨어지지 않는 이물질 등은 이 과정에서 대부분 떨어져 나오거나 부드러워집니다.
5. 세면대 배수구 청소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막힌 세면대를 뚫거나 배수구 청소를 할 수 있는데요. 베이킹소다는 뚜껑 부분을 덮어줄 정도로 충분히 붓고, 그 위에 식초를 뿌립니다. 그리고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뜨거운 물로 헹궈주면, 간단하게 배수구 청소를 끝낼 수 있습니다.
6. 텀블러 찌든 때 제거
텀블러에 물을 반 정도 부어준 후, 베이킹소다를 넣습니다. 그리고 뚜껑 부분을 막고 몇 번 흔들어 줍니다. 그런 다음 식초를 넣어 살균 작업을 진행하는데요. 마지막으로 텀블러 세척용 솔을 이용해서 구석구석 깨끗하게 닦아주면, 텀블러의 찌든 때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과일 이물질 제거
청포도는 껍질째 그대로 먹으면 건강에 더 좋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깨끗한 세척이 필요한데요. 먼저 청포도 위에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그런 다음 베이킹소다로 닦아내고, 물로 씻어서 마무리하면, 과일에 묻은 이물질 걱정 없이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